정비 시장의 요술램프 지니

정비 시장의 요술램프 지니

*This blog post is written in Korean. To view it in English, you can use a translation app or select your web browser's translation option to view it in English.


요술램프의 지니를 하나 확보했습니다. 예 이건 정말 쪼꼬만 것이 마법과 같은 물건입니다. 자동차 정비를 하는 미캐닉들이 필수로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이 자동차 모듈에 저장된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코드 리더기나 스캐너입니다. 딜러에서는 딜러 전용의 스캐너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건 너무 고가의 물건이라 통상 개인들이 소지하지는 않고 딜러 공용 장비로 이용을 합니다. 그런데 딜러 전용 장비는 해당 메이커 차량의 코드만 잘 읽어내지, 타메이커의 자동차에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딜러는 뭐 주로 자기 메이커의 차량들을 정비하니, 딜러 전용 스캐너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딜러에 타메이커 차가 와서 진단을 해야 하는 경우라든가, 다양한 메이커의 차들이 정비하러 들리는 일번샵에서는 여러 메이커들의 자동차 모듈과 통신하고 코드를 읽어낼 수 있는 만능 스캐너가 하나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제대로 된 스캐너를 확보하려면 통상 5천불에서 만불 가까이 쓸 각오를 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만능 스캐너들의 성능이 딜러의 전용 스캐너 성능을 능가하지는 못합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딜러 전용 스캐너는 자기 메이커 자동차의 모듈과는 상당히 디테일한 데이터와 특수 기능 사용이 가능하지만, 타 메이커의 자동차와는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반면 일반샵용 만능 스캐너는 다양한 메이커의 자동차 모듈과 통신하고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지만, 딜러 전용 스캐너만큼 해당 차종에 대해 전문적이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제법 쓸만한 일반 만능 스캐너는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조금 기능이 떨어지는 가격이 낮은 스캐너를 쓰는 미캐닉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장비들이 돈은 비싼 돈 주고 샀는데, 기능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에어백 코드나 브레이크 콘트롤 모듈 코드를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스페셜 펑션, 예를 들면, 엔진 오일 라이프를 리셋한다던가, 일렉트릭 파킹 브레이크를 리트랙트 하는 기능등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코드라도 잘 읽어내면 그대로 기본적인 밥값은 했다라고 할 정도로 현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경험해본 기어렌치의 GWSMART라는 장비는 가성비 최고, 시장 파괴자의 역할을 충분히 하는 지니, 조그만 수퍼맨입니다. 조그만 동글을 자동차의 DLC에 꼽으면 자동차의 전원에 의해서 활성화되고, 스마트폰에 깐 앱과 블루투스로 통신하며 코드도 읽고 스페셜 펑션도 아주 잘 수행을 합니다. 그리고 지구상의 거의 모든 메이커의 차종들을 상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엠 차를 가지고 지엠 전용 스캐너와 비교해보았는데, 지엠 전용 스캐너가 지엠차의 수십개 모듈과 통신하는 것을 이 지니 스캐너도 거의 모두 같은 수준으로 읽어내고 있습니다. 


이 물건을 미국 아마존에서는 판매하는데, 아직 캐나다 아마존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캐나다 달러로 150불 하는 이 놈을 밴쿠버에 있는 KMS 툴즈라는 공구점에서 구입을 해서 몇번 사용해봤는데, 대박입니다. 이런 물건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늘 생각하고 있었는데, 세상에 그런 물건이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업자들의 농간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그렇게 견고했던 그 분야 시장의 벽을 깨고 상식에 맞는 세상을 연 종결자가 등장한 것입니다. 가격도 파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50불이 가벼운 금액이 절대로 아니지만, 그런대로 쓸만한 중급의 스캐너 하나 구입하려면 천불 밑으로는 불가능했던 현실을 생각하면 가히 파괴적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제 블로그 홈페이지를 열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PC에서 보실 경우, 글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이 열립니다.

https://vancouver-story.blogspot.com 

https://www.youtube.com/@vancouver-story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예람 워십

독스에 한자 넣기

Into the S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