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부품 하나의 품질이 주는 망신
작은 부품 하나의 품질이 주는 망신 2017 년형 콜벳 (Corvette) 이 문제가 생겨 샵에 들어왔습니다 . 콜벳은 미국을 대표하는 스포츠카입니다 . 독일의 포르쉐보다 미국에서는 매니아층이 더 두텁다고 볼 수 있는 인기있는 스포츠카입니다 . 가격도 10 만불입니다 . 차 한대의 가격이 일억입니다 . 3 백만불짜리 차도 있고 , 천삼백만불짜리 차도 있고 그것보다 더 비싼 차도 있는 세상에 10 만불이면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가격이지만 , 저 같은 사람은 평생에 가져볼 수 없는 신기루 같은 차입니다 . 하지만 타지는 못해도 그 차를 정비는 하고 있습니다 . 새 차 주인이 뿔나게 생겼습니다 . 10 만불씩이나 주고 삐까번쩍한 새차를 구입했는데 , 체크엔진등이 들어오고 , 차에 미스파이어가 나니 기대와 설레임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실망과 배신감도 느꼈을 것 같습니다 . 문제의 원인은 오투센서 하나가 불량이어서 그렇습니다 . 혹시나 오투센서와 엔진 콘트롤 모듈 사이의 와이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오투 센서가 밴쿠버에 당장 없고 , 미국에서 공수해와야 하기 때문에 기다리는 짬에 그 와이어링 확인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 와이어링 확인 작업을 할 때는 도면을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 아래 그림에 표시한 4 개의 와이어링을 확인해야 합니다 . 와이어링의 한 쪽 끝인 ECM(Engine Control Module) 쪽의 핀의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 오투센서에 연결된 4 개의 와이어 중에 3 개의 와이어가 ECM 쪽으로 옵니다 . 보통 차들은 ECM 이 통상 잘 보이는 곳에 있는데 , 이 스포츠카는 엔진은 크고 차의 공간은 좁아 정비하기가 기본적으로 어렵습니다 . 이 콜벳의 ECM 은 오른쪽 펜더 판넬 안쪽에 숨어 있습니다 . 휠하우징 트림을 걷어내고 , 펜더 판넬도 바깥으로 좀 움직여내야 ECM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