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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오디오 스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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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오디오 스크린 - 소리는 나오는데 화면은 검은 색이 된 오디오 콘트롤   2013 년형 캐딜락 SRX 가 오디오에 문제가 있어 샵에 들어왔습니다 . 오디오에서 소리는 나오는데 , 오디오 콘트롤 화면이 꺼져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문제입니다 . 아래 그림에 표시한 부분이 검은 색으로 깜깜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       그러면 이런 문제는 어떻게 진단해야 하나요 ? 그냥 화면을 확 바꿔버리면 되나요 ? 그러다 그 비싼 부품을 교체했는데 , 문제가 고쳐지지 않으면 어쩌나요 ? 실제로 화면이 고장났을 수도 있고 , 오디오 콘트롤과 연결되어 있는   HMI 모듈이 잘못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두 모듈 사이의 케이블이 잘못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 그러면 진단을 위해서 저 단단하게 박혀있는 것으로 보이는 화면을 들어내야 합니까 ? 오디오 콘트롤 화면을 들어내려면 단계적으로 걸치적거리는 것이 많아 작업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 아래 그림에 파란 형광펜으로 표시한 부분들을 먼저 하나하나 들어내야 합니다 .   트림 (trim) 들을 걷어내는 과정이 너무 귀찮아 , 디테일한 진단을 생략하고 그냥 확 디스플레이를 오더하려고 해도 디스플레이를 뽑아내야 합니다 . 디스플레이 뒤쪽에 붙어있는 파트넘버를 확인하여 그 번호를 이용하여 지엠에 오더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만 뿅하고 나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   위의 디스플레이를 빼내기 전에 그걸 덮고 있는 아래 그림의 판넬을 먼저 들어내야 합니다 .   위의 판넬을 들어내려면 그걸 밑에서 살짝 막고 있는 아래쪽 조그만 판넬을 먼저 들어내야 합니다 .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있으니 , 위의 것들을 덮고 있는 아래 그림의 콘솔 트림을 먼저 들어내야 합니다 .   위의 콘솔 트림이 거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 여덟 개의 스크류를 풀려면 아래 그림의 플라스틱 조각을 먼저 당겨내야 합니다 . 부러

밴쿠버의 최저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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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쿠버의 최저임금 - 밴쿠버의 정비공은 얼마나 버나 ?   밴쿠버의 공식 최저임금은 $11.25 입니다 . 한화로 대충 1 만원 정도입니다 . 한국보다는 제법 높은 수준이지요 ? 그런데 최저임금을 15 불로 인상하려는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이런 가운데 별천지인 밴쿠버 시티 공무원들은 시급 20 불대를 받는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쇠덩어리 자동차와 매일 땀삐질 흘리며 생고생하는 밴쿠버의 정비공들은 얼마나 벌까요 ? 같이 일했던 한 테크니션이 자기가 받았던 시급을 고백한 일이 있습니다 . 당시 그는 아직 자격증을 따지는 못했고 , 어플랜티스 (apprectice) 인 상태였습니다 . 어플랜티스라는 것은 말하자면 인턴이나 견습공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자격증을 따기 전까지 견습공 기간은 통상 5~6 년 정도 걸립니다 .   경험없는 젊은이가 일을 시작할 때 바로 어플랜티스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 어플랜티스가 되기 전에 세차맨이나 랏맨 (lot man) 으로 먼저 시작을 합니다 . 그러다가 매니저의 눈에 띄면 정부에 어플랜티스 과정으로 등록을 시켜줍니다 . 이 친구도 역시나 어플랜티스로 바로 시작한 것은 아니고 , 세차맨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 하지만 다른 맨땅에 헤딩한 친구들보다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상태였습니다 . BCIT 에서 2 년 과정의 정비를 공부했습니다 . 해서 타이어 작업 정도는 너끈히 할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 세차맨이지만 세차만 하는 것이 아니라 , 타이어 작업도 하면서 시급 12 불로 시작을 했습니다 . 바지런하고 붙임성 있고 , 일 습득 속도도 빨라 1 년 뒤에 시급 15 불로 점프합니다 .   그리고 드디어 대망의 어플랜티스 사인을 하고 어플랜티스로 등록이 되면서 시급이 18 불이 됩니다 . 그리고 매니저가 바뀌면서 다시 임금 조정이 되어 시급이 20 불로 뜁니다 . 아주 가파른 임금상슴이고 , 운이 좋은 편

엔진이 나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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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나갔어요 -2010 년형 이퀴녹스 , 엔진이 망가졌어요   2010 년형 쉐비 이퀴녹스 (Chevrolet Equinox) 가 견인되어 왔습니다 . 차주인은 시동이 걸릴 것같은데 걸리지 않고 배터리가 나갔다고 배터리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차 관리는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간단한 문제이길 바라는 사람들의 초점을 흩뜨리는 코멘트가 자칫 테크니션을 헤매게 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를 충전시키면서 시동을 걸어보니 , 엔진이 돌아가는 소리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파이어링 (firing) 은 일어나질 않습니다 . 증상이 딱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의 증상입니다 . 엔진 오일을 찍어보니 , 딥스틱에 찍히질 않습니다 . 엔진오일을 드레인 (drain) 시켜보니 시꺼먼 엔진 오일이 1 리터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 통상 4.7 리터 정도의 오일이 들어가는 엔진입니다 .   혹시나 하고 새 엔진 오일을 집어넣고 엔진을 돌려봐도 마찬가지입니다 . 타이밍 체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밸브커버를 떼어내면서 캠샤프트 포지션 엑츄에이터 콘트롤 밸브를 빼내보니 , 밸브에 금속 찌거기들이 꽉 끼어 있습니다 .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이 망가진듯 합니다 .   밸브커버를 떼어내고 타이밍 체인쪽을 확인해보니 , 타이잉 체인 가이드가 하나 떨어져 나갔습니다 . 아래 그림에 형광펜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 가이드가 나가면서 타이밍이 어긋나 버린 것입니다 . 마지막 확인으로 컴프레션 테스트를 해보니 , 연소실 압력이 모든 실린더에서 20psi 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 새 엔진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 차량 관리를 소홀히 하면서 큰 재앙을 맞이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