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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필라노 리버 해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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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필라노 리버 해처리 대기의 강이 밴쿠버에 와 사나흘 정신없이 비를 퍼부어 댄 뒤에 오랜만에 비가 그친 틈을 타 밖으로 나와 동네 뒷산, 사이프러스(Cypress)에 올랐습니다. 시월말 기온이 많이 떨어졌는데도 아직 산 트레일 주변에는 버섯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이 흘리는 땀은 정력제일까요? 독일까요? 온갖 모양으로 피어난 버섯은 산악 트래킹을 하는 도중에 눈을 즐겁게 하는 보너스 볼거리입니다. 오늘 저녁부터 다시 비가 오기 시작한다니, 틈새 하이킹은 정말 소중한 시간입니다. Capilano River Hatchery, 사이프러스를 한바퀴 돈 다음, 산을 내려와 캐필라노 리버 연어부화장으로 갔습니다. 연어가 올라올 즈음이라 어느 정도인가 궁금해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대박입니다. 미국애들은 킹 연어라고 하는 치눅(Chinook Salmon)이 인공으로 만들어 놓은 연어 부화장 통로를 따라 열심히 올라가고 있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운무가 낀 촉촉한 숲, 보는 곳곳이 모두 너무나 아기자기하고 아름답습니다. 제 블로그 홈페이지를 열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vancouver-story.blogspot.com   https://www.youtube.com/@vancouver-story

D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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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제 왼쪽 옆에서 일하는 친구는 에릭입니다. 엄청난 덩치와 괴력을 가지고 있는 백인 젊은이입니다. 저는 트럭 앞쪽 액슬을 두 손으로도 낑낑대며 드는데, 이 친구는 그걸 한손을 번쩍번쩍 듭니다. 그런 엄청난 덩치가 트럭 엔진룸에 틀어박혀 있습니다. 뭐 하는 거지요? 쥐 잡나요? DEF, Diesel Exhaust Fluid를 일컫는 말입니다. 디젤차에서 배기가스로 배출되는 NOx를 정화하기 위하여 고온 상태의 배기가스에 DEF를 분사하여 정화시킵니다. 가솔린 차에는 연료 주입구가 휘발유 채워넣는 구멍 하나뿐인데, 디젤차는 연료인 디젤 외에 이 DEF를 채워넣는 주입구가 하나 더 있습니다.  DEF 채워넣는 주입구가 엔진쪽에 따로 있는 경우에는 디젤 주입구에 DEF를 채워넣는 실수를 저지를 확률이 적은데 반해, 디젤 주입구와 DEF 주입구가 나란히 있는 경우, DEF를 디젤 주입구에 채워넣는 사고가 종종 발생합니다. 종종이라기 보다는 꽤 자주 발생하는 것을 봅니다.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캡이 DEF를 넣은 주입구입니다.  DEF를 디젤 주입구에 채워넣을 경우, 백프로 트럭이 퍼져 견인되어 옵니다. 디젤엔진은 높은 압력으로 디젤 연료를 엔진으로 보내는데, 고압이면서도 연료공급 루트와 인젝터는 연료가 지나는 길이 아주 미세하고 협소합니다. 여기에 DEF가 들어가 버리면 연료탱크에서부터 연료펌프와 인젝터 모두 DEF 결정체에 의하여 막혀 버립니다. 아래 그림은 에릭이 끄집어내어 밖으로 패대기친 인젝터 라인입니다. 이런 사고가 벌어지면 연료탱크에서부터 인젝터까지 모든 연료라인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디젤 트럭의 엔진룸을 들여다보면 숨이 턱 막힙니다. 디젤 엔진에서는 디젤을 태우기 위하여 엄청난 양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가솔린 엔진은 점화플러그로 연료를 점화시키지만, 디젤 엔진은 공기를 많이 빨아들여 그걸 압축할 때 발생하는 열로 디젤에 불을 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그 많은 공기를 엔진으로 밀어넣기 위하여

OTA upd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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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A updates 2021년형 지엠 아카디아가 지엠 딜러에 정비받으러 왔습니다. 이 사람 차를 보니 원래 딜러에서 정비를 받는 사람이 아닙니다. 오일 필터를 봐도 그렇고 브레이크 정비를 한 것을 보니, 일반 정비샵을 이용하는 사람인데 지엠 딜러로 온 것은 워런티를 받으로 온 것입니다.  지엠차에는 On Star라는 망이 연결됩니다. 이게 위성으로 연결되어 스마트폰이 터지지 않는 북미 오지 어디를 가나 연결되는 건줄 알았는데, 그런 건 아니고, 스마트폰같이 로컬 스마트폰망을 이용하여 연결되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온스타가 어디서나 연결되는 줄로 잘못 알고 온스타만 믿고 스마트폰 터지지 않는 오지에 함부로 막 들어가면 안됩니다. 이게 또 무료가 아니고 유료입니다. 어디서 차가 퍼지는 긴급 사태가 발생하면 SOS 버튼을 눌러 구조를 요청할 수 있고, 온스타 버튼을 눌러 지엠의 온스타 담당자와 연결하여 문제를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차가 온 이유는 아래 그림과 같이 라디오 화면이 먹통이 되어서입니다. 잘 나오던 화면이 갑자기 어디가 망가져서 그리 된 것은 아니고, 지엠이 라디오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해준답시고, 온스타망으로 업데이트 파일을 전송하다가 실패를 하여 그리된 것입니다. 무선망을 통하여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주는 것을 OTA(over the air)라고 합니다. 딜러에서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파일 전송 도중에 파일이 깨지고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무선으로 하지 말고, 노트북을 인터넷망에 유선으로 연결하여 업데이트를 하라고 강조하면서 지들은 OTA를 왜 하는지 모를 일입니다.  스캐너를 꼽아 스캐닝해보니, 먹통된 라디오 화면과 관련된 코드가 둘 발견됩니다. HMI(human machine interface) 콘트롤 모듈이 라디오와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는다는 코드들입니다. 이 코드와 관련된 지엠 정비매뉴얼 문서를 읽어보면 서킷과 시스템 진단을 하라는 추천이 있지만, 매뉴얼 따라 그걸 하면서 시

Have mercy on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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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e mercy on me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그 옛날 이스라엘 여리고 신작로 먼지 날리는 한 귀퉁이에서 이런 샤우팅을 한 사람은 바디매오입니다.  [막10: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Mk 10:46, NIV] Then they came to Jericho. As Jesus and his disciples, together with a large crowd, were leaving the city, a blind man, Bartimaeus (which means "son of Timaeus"), was sitting by the roadside begging. 바디매오, 그는 거지입니다. 거지인데, 세상을 볼 수 없는 맹인입니다. 그 처지로만 보면, 정말 보잘 것 없는 인생입니다. 그런데 그 보잘것 없는 인생의 이름이 무려 성경에 기록되어 세상 수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면서 그의 이름을 읽고 알게 되었고, 믿음의 표상으로까지 기억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런 효자가 없습니다. 마가복음을 기록한 마가는 이 해프닝이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바디매오가 그냥 만들어낸 인물이 아니라 누구의 아들인 것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디매오, 맹인 거지 바디매오의 아버지입니다. 바디매오는 자신의 이름뿐만이 아니라 자기 아버지 이름까지 성경에 기록되게 만들었습니다. 바디매오의 아버지 디매오, 바디매오가 거지로 길거리를 헤매기 시작할 때, 아버지 디매오가 바디매오를 겉옷하나 덮어주며 거리로 내쳤을까요? 아니면 아버지에게 잘 케어받다가 아버지 디매오가 죽으면서 거지생활이 시작이 되었을까요? 마가는 바디매오의 아버지 디매오를 알고 있었을까요? 아니면 바디매오에게 일어난 기적을 보고 자신의 기록의 사실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바디매오의 아버지가 누군지 수소문해서 알아내었을까요? 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