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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이 부른 화 – 2002년 다코타 엔진 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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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이 부른 화 – 2002 년 다코타 엔진 헤드   2002 년형 닷지 다코타 (Dodge Dakota) 트럭을 만지게 되었습니다 . 미스 파이어가 나고 , 뒤 머플러 파이프로는 하얀 연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 연기가 아니라 냉각수가 증발한 증기를 내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 엔진 헤드 가스켓이 나간 것으로 생각하고 헤드 가스켓을 들어내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 8 기통 엔진을 넣은 트럭의 넓은 엔진룸이지만 뭔 부품들이 꽉 들어차 있습니다 . 눈에 보이는 것들을 하나하나 다 제거해야 엔진 헤드를 들어낼 수 있습니다 .   냉각수 파이프와 에어컨 파이프들이 얽혀있는 것도 다 들어내야 합니다 . GM 테크니션이 다른 회사차인 닷지 트럭을 정비하려고 하니 어려움이 있습니다 . 일단 매뉴얼이 없으니 , 테크니션의 눈썰미로 하나하나 작업을 해들어가야 합니다 .   엔진 위와 옆으로 지나고 있는 전기선과 각종 호스들을 들어내고 , 알터네이터와 에어컨 컴프레서 , 워터펌프와 엔진 앞쪽 커버를 들어내니 드디어 타이밍 체인이 보입니다 . 타이밍 체인이 헤드의 캠샤프트를 붙잡고 있기 때문에 헤드를 들어내려면 3 개의 타이밍 체인을 들어내야 합니다 .   아래 그림은 한쪽 헤드를 들어낸 모습입니다 .   아래 그림은 양쪽 헤드 모두를 들어낸 모습입니다 .   들어낸 헤드를 벤치에 올리고 인스팩션을 시작했습니다 .   운좋게도 오른쪽 헤드의 6 번 실린더 옆쪽에 금이 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이렇게 갈라진 헤드는 수리하지 않습니다 . 헤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   웍오더 (work order) 의 히스토리를 쳐보니 , 2 주 전쯤에 존이 중고차 인스팩션을 한 차입니다 . 15 년이나 된 트럭이고 , 20 만 km 를 넘게 주행한 고물인데 , 인스팩션 내용이 허술하기 그지 없습니다 .   이 트럭을 인스팩션했던 존이 점심 먹고 , 늘어지게 한 낮잠 자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