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 2017의 게시물 표시

최신글 모음

레이더가 설치된 2018년형 일본 자동차들 품질 문제

이미지
레이더가 설치된 2018년형 일본 자동차들 품질 문제 *This blog post is written in Korean. To view it in English, you can use a translation app or select your web browser's translation option to view it in English. 레이더가 처음 실전에 등장한 것은 2차 세계 대전 때입니다. 독일 공군에 위협을 느낀 영국은 1930년 대 중반에 독일을 향한 해안에 체인홈(Chain Home)이라는 레이더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공군력이 열세에 있던 영국 공군은 효과적으로 독일 공군에 저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거대한 덩치의 레이더가 공동공진 마그네트론(Cavity Magnetron)이라는 기술을 개발하여 레이더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여 선박이나 항공기에도 적재할 수 있게 되고, 이 기술을 활용하여 미해군이 태평양에서 일본군을 격퇴하는데도 일조했습니다. 레이더가 그런 무지막지한(?) 군사 무기이고, 가격도 엄청났을텐데, 이젠 이것이 덩치가 작아지는 것에 비례하여 가격도 줄어들어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자동차에도 쓰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동차에 쓰이는 레이더는 드라이빙 어시스트 컨트롤 장비의 핵심 부품입니다. 오늘 2018년형 혼다차와 닛산 차를 점검했는데 둘 모두 레이더 시스템과 관련하여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혼다 CR-V 계기판에는 3가지 경고가 떴습니다. 코드를 찍어보니 코드는 하나가 뜨는데 세가지 경고 메시지 모두 이 코드와 관련이 된 것입니다. 그냥 시스템으로 뭉뚱그려서 코드를 띄웠습니다. 그에 반해 닛산 무라노는 레이더 센서를 지정하여 코드를 띄웠습니다. 무라노의 전방 레이더는 그냥 노면 가까운 위치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노면에서 튀는 돌 같은 것에 맞아 금이 간 흔적은 없지만, 잔...

시스템이 다른 차, 독일 차

이미지
시스템이 다른 차 , 독일 차   2000 년형 뉴비틀이 정비받으러 왔습니다 . 폭스바겐이 폭스바겐 딜러로 가지 않고 , 왜 지엠 딜러로 오는지 모를 일입니다 . 콜드 (cold) 상태에서 미스파이어가 있다고 합니다 . 지엠 테크니션이 폭스바겐 독일차를 고치는 게 가능할까요 ? 독일차는 뭔가 다르지 않나요 ? 독일차는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 “ 독일차라고 다를 게 없다 . 그냥 비쌀뿐이다 ,” 라고 설명을 해주면 , 못믿겠다라는 표정을 지으면서 “ 그래도 뭔가 시스템이 다르지 않습니까 ?” 라고 반문을 합니다 .     독일차가 그렇게 다르다면 지엠 테크니션이 폭스바겐 차를 어떻게 정비할 수 있겠습니까 ? 이 차의 정비 히스토리를 보니 , 제가 타이밍벨트와 워터펌프를 교체한 이력이 보입니다 . 독일차가 뭔가 특별하고 다른 시스템이라면 제가 그 차를 어찌 정비를 했겠습니까 ? 엔진을 뜯어보면서 느낀 점은 혼다나 현대보다 나을 것도 없고 , 못할 것도 없는 그게 그거란 , 별다를 것없는 차라는 느낌입니다 .   미스파이어가 난 이유는 뭘까 찾아보기 위하여 코드를 읽어보니 , 캣 (catalytic converter) 과 오투센서가 나갔습니다 . 그리고 미스파이어는 1 번 실린더에서 나고 있습니다 . 왜 1 번 실린더에서만 미스파이어가 일어나고 있을까 ? 궁금증을 가지고 살펴보니 , 1 번 실린더 스파크플러그 와이어가 퓨얼레일에 닿아 스파크가 일어난 흔적이 와이어 위에 보입니다 . 스파크플러그로 가야할 전기가 중간에서 새어버리니 , 1 번 실린더 연소실에서 폭발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 이게 독일차 시스템의 특별함인가요 ?   미국 차나 일본차에서 보이는 자동차 부품이 독일차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없고 , 독일차에 있는 부품이 미국차나 일본차에 보이지 않는 일이 없습니다 . 어떤 메이커를 불문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시스템의 자동차를 만들고 있지 ...

무식한 태극기

무식한 태극기 해외에서 바라보는 한국 대통령 보궐선거 밴쿠버에 살면서 한국의 대통령 선거에 참여할 수 없고 국적이 바뀌어 투표권도 없지만 이민 1세대이다 보니 한국말도 아직 입술에 붙어있고 사고방식도 아직은 토종이고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인지라 어찌 한국일에 관심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 밖에서 한국민의 의식을 바라보는 시각을 거시적 관점에서 이야기해보자면 “대단하다”는 것과 “아직 멀었다”라는 두가지 상충되는 느낌이 공존합니다. “대단하다”는 느낌은 자질없는 대통령의 국정농단을 방관하지 않고 탄핵시켰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아직 멀었다”는 느낌은 홍준표에 몰리는 표를 보는 느낌입니다. 박근혜를 끌어내리고, 홍준표(24%)가 아닌 문재인(41.1%)을 대통령으로 세운 것도 대한민국 국민의 대단한 연승입니다. 좌파라는 말 저같이 정치를 혐오하는 사람은 정치판 사람들이 쓰는 보수와 진보라는 말에 침을 뱉고 싶습니다. 친박에 목숨걸고 태극기를 휘두르는 사람들이 보수의 정신으로 무장하고 그리 날뛰는 겁니까? 그 사람들이 보수의 그런 힘든 개념으로 무장한 사람들입니까? 가짜뉴스와 친박일당의 거짓말에 넘어간 사람들 아닌가요? 반면에 진보는 어떤 사람들입니까? 광화문에 촛불 들고 모인 사람들이 진보 사상으로 무장한 사람들입니까? 그냥 국정농단에 분노한 보통사람들이었지 않나요? 보수니 진보니 하는 말은 그냥 정치하는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뭐 대단한 것 하는 것처럼 편가르기 수단으로 만든 것 아닌가요? 보수와 진보라는 말보다 더 유치한 말이 있습니다. 바로 우파니 좌파니 하는 말입니다. 자신을 우파라고 하는 작자들은 자기 편이 아닌 편을 무조건 좌파로 몰아 버립니다. 그리고 좌파가 뭐냐? 좌파를 바로 빨갱이로 몰아버립니다. 밴쿠버에도 존재하는 일부 친박 지지자들의 작태는 가히 천하의 꼴불견입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말 중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홍준표가 당선되어야 한다. 문재인이 당선되면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빨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