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이 다른 차, 독일 차
시스템이 다른 차 , 독일 차 2000 년형 뉴비틀이 정비받으러 왔습니다 . 폭스바겐이 폭스바겐 딜러로 가지 않고 , 왜 지엠 딜러로 오는지 모를 일입니다 . 콜드 (cold) 상태에서 미스파이어가 있다고 합니다 . 지엠 테크니션이 폭스바겐 독일차를 고치는 게 가능할까요 ? 독일차는 뭔가 다르지 않나요 ? 독일차는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 “ 독일차라고 다를 게 없다 . 그냥 비쌀뿐이다 ,” 라고 설명을 해주면 , 못믿겠다라는 표정을 지으면서 “ 그래도 뭔가 시스템이 다르지 않습니까 ?” 라고 반문을 합니다 . 독일차가 그렇게 다르다면 지엠 테크니션이 폭스바겐 차를 어떻게 정비할 수 있겠습니까 ? 이 차의 정비 히스토리를 보니 , 제가 타이밍벨트와 워터펌프를 교체한 이력이 보입니다 . 독일차가 뭔가 특별하고 다른 시스템이라면 제가 그 차를 어찌 정비를 했겠습니까 ? 엔진을 뜯어보면서 느낀 점은 혼다나 현대보다 나을 것도 없고 , 못할 것도 없는 그게 그거란 , 별다를 것없는 차라는 느낌입니다 . 미스파이어가 난 이유는 뭘까 찾아보기 위하여 코드를 읽어보니 , 캣 (catalytic converter) 과 오투센서가 나갔습니다 . 그리고 미스파이어는 1 번 실린더에서 나고 있습니다 . 왜 1 번 실린더에서만 미스파이어가 일어나고 있을까 ? 궁금증을 가지고 살펴보니 , 1 번 실린더 스파크플러그 와이어가 퓨얼레일에 닿아 스파크가 일어난 흔적이 와이어 위에 보입니다 . 스파크플러그로 가야할 전기가 중간에서 새어버리니 , 1 번 실린더 연소실에서 폭발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 이게 독일차 시스템의 특별함인가요 ? 미국 차나 일본차에서 보이는 자동차 부품이 독일차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없고 , 독일차에 있는 부품이 미국차나 일본차에 보이지 않는 일이 없습니다 . 어떤 메이커를 불문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시스템의 자동차를 만들고 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