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9, 2017의 게시물 표시

미스파이어

이미지
미스파이어   2004 년 쉐비 익스프레스밴이 미스파이어가 나서 샵에 들어왔습니다 . 화면에 뜨는 히스토리를 보니 , 같은 문제로 얼마 전에 들어왔는데 , 같은 문제로 다시 들어온 것입니다 . 다른 테크니션들이 두 차례에 걸쳐 , 전기계통과 연료계통을 체크하고 스파크플러그까지 교체했습니다 .   차는 아이들에서 심하게 차체까지 떨리면서 미스파이어하고 있고 , 스캐너로 미스파이어 히스토리를 체크해보니 , 홀수 실린더는 괜찮고 , 짝수 실린더 , 즉 2 번 , 4 번 , 6 번 , 8 번 실린더에서만 미스파이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이런 문제를 여러분 같은면 어떻게 접근해서 문제를 진단하고 풀어나가겠습니까 ? 의심되는 부분이 어디가 되겠습니까 ?   지엠의 8 기통 엔진에서 왼쪽이 홀수 실린더이고 , 오른쪽 , 즉 조수석쪽이 짝수 실린더들입니다 . 왼쪽은 괜찮고 오른쪽만 문제라면 , 오른쪽의 어느 하나가 문제가 아니고 , 오른쪽 4 개 실린더 모두가 문제라면 스파크 즉 , 전기문제라기 보다는 연료계통 문제라고 짐작하고 접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연료라면 , 휘발유뿐만 아니라 휘발유와 섞이는 공기문제까지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   그래서 먼저 배기 매니홀드 (exhaust manifold) 를 체크해보았습니다 . 그쪽으로 배기가스가 새는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 해서 엔진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스캐너로 오투센서 (HO2S) 들 작동상태를 체크해보았습니다 . 왼쪽 홀수쪽 실린더의 오투센서들은 정상적으로 사이클링 (cycling) 을 하고 있습니다 .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두 개의 오투센서들이 있습니다 . 왼쪽의 위쪽 (upstream) 오투센서는 70 에서 800mV 사이에서 싸이클링 하고 있고 , 아래쪽 센서는 65 에서 100mV 사이에서 싸이클링 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오른쪽 오투센서는 스탁 (stuck) 되어 움직이질 않습니다 . 오른쪽 위쪽 센서는 800mV 에 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