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p War

Chip  War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유사 이래 유래가 없는 제재가 러시아에 가해지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는 내부적으로 오히려 잘 나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전 국민을 상대로 모병을 실시했던 푸틴이 반발이 심하자 모병 방법을 지원으로 바꾸면서 군인에 지원하는 사람에게 돈 폭탄을 퍼부으니, 러시아 지방 경제가 활성화되고, 경제 제재로 산업을 국산화에 집중하면서 공장들은 풀로 가동이 되어 GDP는 상승하고, 실업률은 떨어지고, 오히려 인력난에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제재를 받는 것은 러시아인데, 러시아 보다 더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은 독일입니다. 러시아산 에너지를 쓸수 없으면서, 물가가 올라가고, GDP성장은 마이너스로 가고, 웃기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서방의 지지를 받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이겨주기를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 있지만, 사정은 러시아보다 우크라이나가 오히려 더 어려워 보입니다. 우크라이나가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인구의 유출입니다. 과거 이스라엘은 조국을 사수하기 위하여 외국에 나가 있던 이스라엘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전쟁통인 고국으로 돌아와 조국을 사수하려 총을 들었는데, 반대로 우크라이나는 조국이고 뭐고 한 목숨 건지기 위하여 나라를 떠나는 사람들이 거의 천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전쟁을 치르기도 어려워 보이는 것은 러시아가 아니라 우크라이나로 보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서 사람들이 3차 대전 운운하지만, 사실상의 3차 대전은 이미 우리들, 전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며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트코에 들려 노트북들을 들여다보니, 다양한 칩들이 보입니다. 일단 애플칩이 있고, 윈도를 쓰는 노트북들은 인텔, AMD, 거기에 더하여 스냅드래곤까지 가세를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냅드래곤 엘리트 X를 탑재한 노트북입니다. 인텔칩은 i7이 대중적이지만, 아직 i5도 보입니다. 인텔의 상위 버전인 i9은 아직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i7보다 성능이 두 배 이상이고, 심지어 i9보다도 뛰어난 스냅드래곤 칩을 실은 노트북을 내놓으니, 다른 업체들도 서둘러 너도나도 스냅드래곤 칩을 노트북에 싣고 있습니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는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했지만, 안드로이드 폰 시장을 석권한 퀄컴은 이제 노트북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합류하고 심지어는 선두로 나서고 있습니다. 인텔의 입지가 정말 쪼그라 들었습니다. 과거 CPU 시장에서 인텔의 뒤를 쫓는 2등 기업인 AMD는 라이젠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론칭시키면서 사람들이 AMD의 라이젠 5 이상이 실린 노트북이면 믿고 선택을 하는 상황이 되다보니, 이제는 인텔이 AMD에게까지 역전을 당한 모습입니다.

AI시장이 전개되면서 탑으로 나선 것은 엔비디아입니다. 그리고 구글과 아마존도 자기들의 칩을 만들고 있습니다. 칩 업계에 격변이 일어나고 있는데, 가지고 있던 기반을 잘 살리지 못하고 하루아침에 갑자기 죽을 쑤고 있는 기업은 삼성입니다. 삼성은 어쩌려고 하는 것인지, 주무기였던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마저 주춤거리고 있고, CPU나 주문형 칩 시장에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고, 스마트폰 칩에서도 수율이 좋지 않아 헤매고 있습니다. 포성과 총소리만 없는 이 치열한 새로운 3차 대전 속에서 한국은 잘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몇년 전에 샌프란시스코 여행을 한 일이 있습니다. 실리콘밸리를 둘러보며 구글도 보고 페이스북 회사도 보고 멋진 스탠퍼드 대학교도 구경을 했습니다. 샌프란스시코의 극심한 교통체증도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불과 몇년 전인데도 그곳 상황은 지금은 또 많이 달라진 것같은 소식이 들립니다. 구글도 감원을 많이 하고, 그때와 심히 다른 것은 AI가 급작스럽게 대두하여 세상이 AI 시대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기후변화와 함께 AI가 작금의 가장 뜨거운 세상의 화두가 아닐까 싶습니다. 세상이 세계대전급 혼돈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홈페이지를 열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vancouver-story.blogspot.com 

https://www.youtube.com/@vancouver-story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예람 워십

영혼을 움직이는 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