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는 컴퓨터가 몇 개나 있을까?


자동차에는 컴퓨터가 몇 개나 있을까?

자동차에 컴퓨터가 몇 개나 있을 것 같습니까? 운전은 하고 다녀도 차에 대해 잘 모르는 보통 사람들은 자동차에 컴퓨터가 있다는 말에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있다고 하더라도 하나 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세기 들어 차에 들어가는 컴퓨터가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스무 개에서 서른 개까지의 컴퓨터가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에서 모듈, 혹은 콘트롤이라는 말이 붙은 것이 컴퓨터입니다. 집에 있는 PC나 스마트폰같이 사람이 들여다볼 수 있는 화면은 없어도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연산을 하고, 엑츄에이터를 움직이게 아웃풋(output)을 내놓고 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컴퓨터들입니다.

차에는 이런 다양한 컴퓨터와 센서들이 마치 인터넷같이 데이터망으로 연결되어 상호 정보와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차에 컴퓨터가 이렇게 어마무시하게 많이 들어가는지 일반인들은 상상도 못할 일입니다. 따라서 제조사로부터 딜러에 제공되는 정비관련 정보도 양이 어마하게 방대해지고 있고, 이런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일반정비샵들은 차 고치는 일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차의 곳곳에 컴퓨터가 위치하고 있고, 심지어는 뒷좌석 뒤쪽의 트림을 뜯어내어보아도 그 트림 밑에만 컴퓨터 모듈이 두어 개나 보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일랜드로 – Kinsol Testle, Sooke, French Beach, Pothole Park, Rathtrevor

태양이 뿔났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