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있나
세상에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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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형 타호(Tahoe)가 체크엔진 경고등이 들어오는 문제로 지엠 딜러 정비샵에 수리 받으러 왔습니다. 스캐너로 코드를 읽어보니 여러 개의 BCM(바디 컨트롤 모듈) 코드들이 뜹니다. B1AA3, U3018, U3505, 등등.
‘헐! 이게 뭐지?’
BCM에 여러 개의 통신 관련 코드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들어와있는 상태, 대략 난감.
작업 벤치 위에 있는 노트북에서 지엠 SI(서비스 인포메이션) 시스템을 열고, 해당 차종을 선택한 다음에 키워드 찾기로 코드 중의 하나인 “B1AA3”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 코드 관련 TSB(Technical Service Bulletin)가 하나 뜹니다. 신기하게도 스캐너로 읽어낸 코드들이 모두 보입니다.
TSB에 나온 내용대로 센터 콘솔(center console)의 뒤쪽 트림 판넬을 뜯어내보니, 끊어진 선이 보입니다. 센터콘솔 램프로 가는 선이 끊어진 것입니다.
이 가는 선이 끊어지면서 안쪽 구리 선들이 맞닿아 퓨즈가 번트(burnt)되어 끊어진 것입니다. 번트된 20A 퓨즈가 센터콘솔 램프 하나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퓨즈의 영향을 받는 쪽의 코드들이 뜬 것입니다. 끊어진 선이 센터콘솔 커버 힌지(hinge) 쪽에 너무 가까이 붙어 있어서 와이어를 수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냥 램프와 와이어가 달린 램프 키트를 교체하는 것이 깔끔한 수리 방법입니다. 그 부품이 어디 있나 체크해보니, 미국에 있습니다. 임시 조치로 끊어진 선을 제거하고 끊어진 20A 퓨즈를 교체해주니, 센터콘솔 램프 불만 들어오지 않을 뿐이고, 다른 문제들은 없어졌습니다.
서비스 인포메이션(SI) 시스템, 이거 정말 천사의 손길입니다. 만약 이 TSB가 없었다면, 문제를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시간도 얼마나 걸렸을지 모를 일입니다. 아마 엄한데 뜯어내면서 엄청 시간 낭비를 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필드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들이 빠르게 지엠 연구소에 피드백이 되고 그것에 대한 조치 정보들을 현장에서 볼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책을 만들어 SI에 올리는 액션이 정말 지엠이 세계 최강입니다. 토요타가 생산 대수로 지구촌 정상을 차지한 상태지만, 토요타도 SI 지원 측면에서 지엠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SI 필요없이 그냥 문제 생기지 않게, 품질 좋게 차를 잘 만드는 게 더 중요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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