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파이어


미스파이어

 

2004년 쉐비 익스프레스밴이 미스파이어가 나서 샵에 들어왔습니다. 화면에 뜨는 히스토리를 보니, 같은 문제로 얼마 전에 들어왔는데, 같은 문제로 다시 들어온 것입니다. 다른 테크니션들이 두 차례에 걸쳐, 전기계통과 연료계통을 체크하고 스파크플러그까지 교체했습니다.

 

차는 아이들에서 심하게 차체까지 떨리면서 미스파이어하고 있고, 스캐너로 미스파이어 히스토리를 체크해보니, 홀수 실린더는 괜찮고, 짝수 실린더, 2, 4, 6, 8번 실린더에서만 미스파이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여러분 같은면 어떻게 접근해서 문제를 진단하고 풀어나가겠습니까? 의심되는 부분이 어디가 되겠습니까?

 

지엠의 8기통 엔진에서 왼쪽이 홀수 실린더이고, 오른쪽, 즉 조수석쪽이 짝수 실린더들입니다. 왼쪽은 괜찮고 오른쪽만 문제라면, 오른쪽의 어느 하나가 문제가 아니고, 오른쪽 4개 실린더 모두가 문제라면 스파크 즉, 전기문제라기 보다는 연료계통 문제라고 짐작하고 접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연료라면, 휘발유뿐만 아니라 휘발유와 섞이는 공기문제까지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배기 매니홀드(exhaust manifold)를 체크해보았습니다. 그쪽으로 배기가스가 새는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해서 엔진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스캐너로 오투센서(HO2S)들 작동상태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왼쪽 홀수쪽 실린더의 오투센서들은 정상적으로 사이클링(cycling)을 하고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두 개의 오투센서들이 있습니다. 왼쪽의 위쪽(upstream) 오투센서는 70에서 800mV 사이에서 싸이클링 하고 있고, 아래쪽 센서는 65에서 100mV 사이에서 싸이클링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른쪽 오투센서는 스탁(stuck)되어 움직이질 않습니다. 오른쪽 위쪽 센서는 800mV에 고정되어 있고, 아래쪽 센서는 0mV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800mV 시그널이 오른쪽 4개의 실린더들에 린미스파이어(lean misfire)를 야기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오른쪽 오투센서 두 개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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