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버스 시트히터 스위치 문제


트래버스 시트히터 스위치 문제

 

2017년형 트래버스(Traverse) 신차 6대를 인스팩션했습니다. CTV 방송국에 단체로 팔려나가는 차들입니다. 그런데 그중 두 대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하나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으면서 앞쪽 브레이크 로터(rotor)에 녹이 너무 슬어있는 것입니다. 녹이 크게 슬어 브레이크 펄세이션(pulsation)이 느꺼질 정도입니다. 해서 녹슨 브레이크 로터를 머시닝(machining)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대는 시트히터(seat heating) 문제입니다. 시트히터가 작동은 되는데, 스위치의 불이 켜지지 않는 것입니다. ‘새 차가 왜 이러냐?’ 쉬운 문제인데, 얄궂은 전기문제, 어떻게 접근을 시작해야 하나요?

 

일단 SI(Service Information: 정비매뉴얼인데 이젠 책으로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으로 봅니다)를 찾아보니, 스위치 2번 터미널에 전기가 오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라는 도움말이 나옵니다. 스위치 2번으로 전기를 보내는 것은 BCM(Body Control Module)입니다.

 

 

운전석 시트히터 스위치의 2번 터미널을 찍어보니, 전기가 오지 않습니다. 그러면 BCM을 의심하기 전에 먼저 BCM과 스위치 사이에 와이어링(wiring)이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스키메틱(schematic: 전기회로도)을 보니, BCM과 스위치 사이에 커넥터가 하나 보입니다. X340이란 번호가 매겨진 커넥터이고, 이 커넥터의 16번 터미널이 스위치 커넥터의 2번 터미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X340 중간 커넥터는 센터콘솔 안쪽에 있습니다. 즉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가운데 콘솔 트림들을 들어내야 합니다.

 

트림들을 뜯어내고, X340 커넥터를 풀러보니, 아니나다를까 커넥터 핀 두 개가 망가져있는 것이 보입니다. 문제의 16번 터미널에 꼽히는 16번 핀과 그 옆의 15번 핀이 꺽여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핀을 제대로 한 다음에 커넥터를 연결해보니, 문제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생산 현장에서의 사소한 작업 실수가 메이커의 이미지를 얼마나 크게 실추시키는지 모릅니다. 이번 문제는 공장에서의 최종 품질 검사 라인을 무사히(?) 통과했지만, 손님에게 차가 가기 전에 다행히도 딜러에서 최종적으로 걸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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