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글 모음

레이더가 설치된 2018년형 일본 자동차들 품질 문제

이미지
레이더가 설치된 2018년형 일본 자동차들 품질 문제 *This blog post is written in Korean. To view it in English, you can use a translation app or select your web browser's translation option to view it in English. 레이더가 처음 실전에 등장한 것은 2차 세계 대전 때입니다. 독일 공군에 위협을 느낀 영국은 1930년 대 중반에 독일을 향한 해안에 체인홈(Chain Home)이라는 레이더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공군력이 열세에 있던 영국 공군은 효과적으로 독일 공군에 저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거대한 덩치의 레이더가 공동공진 마그네트론(Cavity Magnetron)이라는 기술을 개발하여 레이더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여 선박이나 항공기에도 적재할 수 있게 되고, 이 기술을 활용하여 미해군이 태평양에서 일본군을 격퇴하는데도 일조했습니다. 레이더가 그런 무지막지한(?) 군사 무기이고, 가격도 엄청났을텐데, 이젠 이것이 덩치가 작아지는 것에 비례하여 가격도 줄어들어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자동차에도 쓰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동차에 쓰이는 레이더는 드라이빙 어시스트 컨트롤 장비의 핵심 부품입니다. 오늘 2018년형 혼다차와 닛산 차를 점검했는데 둘 모두 레이더 시스템과 관련하여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혼다 CR-V 계기판에는 3가지 경고가 떴습니다. 코드를 찍어보니 코드는 하나가 뜨는데 세가지 경고 메시지 모두 이 코드와 관련이 된 것입니다. 그냥 시스템으로 뭉뚱그려서 코드를 띄웠습니다. 그에 반해 닛산 무라노는 레이더 센서를 지정하여 코드를 띄웠습니다. 무라노의 전방 레이더는 그냥 노면 가까운 위치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노면에서 튀는 돌 같은 것에 맞아 금이 간 흔적은 없지만, 잔...

엽기적인 그녀, 테슬라

엽기적인 그녀, 테슬라

저는 GM 딜러에서 일하고 있지만 지엠차만 만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메이커 차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다른 메이커 차를 몰다가 지엠차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타던 차를 지엠딜러에 주고 지엠 새차를 뽑아가면서 떠맡겨진 다른 메이커 중고차를 인스팩션하고 필요한 수리를 하여 다시 중고차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혹은 세일즈 팀에서 중고차 매매를 위하여 자동차 경매시장에서 사온 타메이커 차를 인스팩션하고 수리하여 파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오늘은 2018년형 테슬라 모델3를 인스팩션했습니다. 비싼 테슬라차를 몰다가 미련없이 버리고(?) 지엠차로 갈아타는 사람들을 자주봅니다. 그런 이유로 테슬라차 구경을 본의 아니게 자주 합니다. 그런데 오늘 테슬라를 만지다 아주 황당한 일을 당했습니다. 

테스트 드라이브를 마치고 차를 정비베이에 들인다음, 차 스크린에서 서비스모드를 세팅하려고 하는데 모드 설정 버튼을 찾을 수 없어 그냥 윈도우를 다 내리고, 문도 하나 열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차를 올리고 내리고 하는데, 어느 순간 이 년(?)이 엥엥거리며 난리블루스를 치기 시작합니다. 차를 오르고 내리는 그 작은 충격에 도난방지장치가 작동을 한 겁니다. 엥엥거리는 소리를 죽이려고 문을 열려는데, 헐! 이 놈이 지가 윈도를 다 올려버리고 도어들도 잠가버렸습니다. 하나 열어놓은 문이 언제 닫혔지? 차 리모컨은 차 안에 있는데..

여분의 키가 있나 찾아보았더만 리모콘이 차 안에 갇혀있는 그것 하나뿐이라고 합니다. 테슬라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이런 경우 차문을 어떻게 열어야하냐고 물어보니, 테슬라 정비소에서는 손님 리모콘을 아예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약받은 손님차의 문은 테크니션들이 테슬라 앱이 깔려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연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런 일이 벌어질 일이 없는 것입니다.

그럼 이 차 VIN(차대넘버)을 알려줄테니 니 폰으로 한번 열어볼래? 하고 혹시나 시도해봤더만 여기가 테슬라 딜러도 아니고 예약된 차도 아니니 열릴리 만무입니다.

열었습니다. 그래도 열었습니다. 최후의 수단. 테크니션들이 누굽니까. 차도둑들. 도둑질을 하진 않지만 차 따는덴 다들 소시적 한가닥 한 놈들입니다. 도어 유리창 틈을 벌려 쇠꼬챙이를 집어넣어 도어안쪽 레버를 걸어당겨 문을 열었습니다.


그렇게 아무일 아닌 것처럼 위기(?)를 넘겼지만 생각해보면 너무 황당한 일입니다. GM이나 다른 메이커 차들은 그냥 창문 열어놓으면 도어락은 되어도 창문까지 지가 올려버리진 않습니다.

만약 테슬라 몰고 어디 산속에 올라갔는데 리모콘하고 스마트폰 차 안에 놓고 놀다가 공이 차에 쿵맞아 창문 다 올라가고 도어 잠겨지면 어쩌라고요? 이거 사람 죽이겠다는 로직 아닌가요?

아니나 다를까 도어 어떻게 열까? 쇠꼬챙이 어디로 집어넣을까 찾던 중에 조수석 유리창 가장자리가 긁히고 변형된 모습이 보였습니다. 아마도 전 차주인이 이런 황당한 경우를 당한 모습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예람 워십

성지용의인

아마존에서 이북 구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