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또 다른 기능: 업무 보안

스마트폰의 또 다른 기능: 업무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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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 미캐닉, 더러운 직업으로 천시받는 직업이지만, 이런 직업도 이제는 스마트폰의 도움 없이는 업무 수행이 불가능합니다.

딜러샵에 가보면 테크니션들이 차에 달라붙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차에 등돌리고 노트북을 들여다보며 끙끙거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을 하지 않고 게임을 하는 것인가? 반은 차에 달라붙어 있고, 반은 노트북에 머리를 박고 있습니다.

왜 그런가? 노트북을 들여다보며 뭐하는 건가? 노는 게 아니고 일하는 것입니다. 뇌에 칙칙폭폭 열 빡빡내며 열심히 일하는 것입니다.

그 옛날 테크니션들에게 PC가 지급되기 전에는 테크니션들이 두꺼운 책으로 된 정비매뉴얼을 넘기며 들여다보며 정비를 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연결된 노트북을 들여다보며 정비를 합니다. 그렇다고 정비매뉴얼이 노트북에 들어온 것은 아니고 인터넷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서버에 있는 정비매뉴얼을 보고 일을 하는 것입니다. 정비 매뉴얼 뿐만이 아니고, 자동차에 있는 수십 개의 컴퓨터들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도 이 인터넷이 연결된 노트북을 이용하고, 웍오더(work order)를 받고, 작업 내용을 리포팅하는 것도 이 노트북을 통해서 합니다. 그러니 차 고치러 온 손님은 서비스 어드바이저가 만나고, 테크니션은 노트북을 통해 일을 하니, 손님을 만나지 않고, 서비스 어드바이저를 보지 않고도 테크니션은 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시시각각 자동차 신기술이 나오고 신제품 자동차가 나오니, 자동차 메이커는 테크니션들이 그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를 원합니다. 그 정보 제공과 공부와 시험도 노트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 학습을 현장에서도 할 수 있고,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지엠 아이디를 가지고 있으면 어디서나 지엠 서버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딜러는 들고나는 인원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지엠을 떠난 사람이 지엠 서버에 접속하면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안을 강화한 결과, 지엠 아이디를 가지고 지엠 서버에 로그인할 때 절차가 조금 복잡해지고 까다로워졌습니다. 이제 각자의 스마트폰이 없으면 지엠 서버에 접속할 수 없고, 업무도 공부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다는 말인가? 그런 질문은 통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거지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지엠 서버에 접속하려고 지엠 서버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스마트폰에 숫자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노트북 화면에 뜹니다. 그러면 스마트폰 화면에서 지엠 서버 접속용 앱을 실행시켜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열면 스마트폰 지문 센서에 손가락을 갖다대고 본인 인증을 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손가락 지문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노트북 화면에 나타난 숫자를 스마트폰 화면에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시 또 한번 스마트폰 지문 인증을 요청합니다.


지문 인증을 한번 더 마치면 비로소 노트북 화면에 서버 화면이 나타납니다. 된장!


지엠 서버에 접속하면  정비 매뉴얼을 볼 수 있고, 자동차 내부의 컨트롤러 컴퓨터들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에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엠 신기술 공부하고 매달 치르는 시험을 치르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도 있고, 서비스 쪽 뿐만이 아니고 세일즈 파트를 위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정비 매뉴얼을 열고 브랜드와 연식 그리고 모델을 지정하면 해당 정비 매뉴얼을 열 수 있습니다.


해당 차종을 열고, 스캐너로 읽은 코드로 검색을 하면 정비 프로세싱을 보여줍니다. 초보 테크니션도 그대로 따라하면 결과를 내놓을 수 있도록 단계별로 상세하게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경험이 많으면 그냥 척 대충 보고 핵심적인 것 한두가지만 확인해보고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경험이 없고 잘 모르면 꼼꼼히 읽으면 잘 숙지하고 따라가야 합니다. 차에 달라 붙어있지 않고 노트북에 머리 박고 있는 테크니션들은 그런 이유 때문에 그런 모습으로 그렇게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름쟁이 더러운 테크니션들이 참 학구적이지 않나요?


전기 문제를 진단할 때는 전기회로도(schematics)를 열고, 커넥터 핀들을 확인하며 서킷(circuit)들을 체크해나가야 합니다. 정비 매뉴얼에 각종 커넥터에 대한 정보도 상세히 제공이 됩니다. 딜러에 제공되는 이런 상세한 정보를 접할 수 없는 일반 정비업소의 테크니션들은 애프터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정비 매뉴얼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것들은 딜러에서 볼 수 있는 정비 매뉴얼과 다르고 상세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환경과 조건으로 세상의 온갖 차들을 다 정비해야 되는 일반 정비샵들의 테크니션들은 정말 큰 애환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물 아닌 비교적 새 차들은 자기 메이커의 딜러샵에 가야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이유가 그런 것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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