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캐닉의 소중한 시간 죽이는 사람들

미캐닉의 소중한 시간 죽이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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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구소에서 오랜 기간 일한 경험 때문에 자동차에 대하여 두드러기 내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잘 만든 양산차를 변형하는 짓들입니다. 신모델을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설계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자동차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이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차의 각 부분들이 잘 어울리고 공학적으로도 잘 매칭이 되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고생하는 줄 알기에 잘 만든 차를 가지고 제멋대로 떼고 갖다 붙이고, 올리고 낮추고, 심지어는 페인트칠까지 바꾸는 행위들을 보면서 치를 떨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모릅니다. 타이어를 장착하는 휠을 바꾸는 행위도 제일 못난 짓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변형하는 일은 차의 성능과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오늘도 그런 일을 당하면서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문제가 되어 온 차는 2024년형 고급 대형 SUV 트럭입니다. 요즘은 차에 레이더 장치가 달려 운전자에게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주차를 위하여 후진을 할 때, 뒤쪽과 옆쪽의 장애물과 거리가 가까워지면 경고음이 울립니다. 그게 범퍼에 장착된 레이더가 작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요즘은 햅틱(haptic) 바이브레이션 장치까지 드라이버 시트에 장착이 되어 후진을 하려는데 갑자기 사람이 뒤쪽으로 지나가면 시트가 ‘부르르’ 떨면서 운전자에게 경고를 합니다. 오늘 온 차는 햅틱 기능이 정상 작동을 하는데도 IP(instrument panel)에 관련 시스템이 unavailable하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세팅 메뉴에 가서 관련 시큐리티 세팅들이 모두 on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다시 체크해보아도 여전히 unavailable한다는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차를 올리고 뒤쪽 범퍼 안쪽 상태를 확인하니 온갖 오물들이 범퍼 안쪽에 가득 차서 센서 모듈들을 덮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대충 오물들을 치운 상태입니다. 그것 치우느라고 먼지와 오물을 뒤집어 썼습니다. 화살표로 표시한 것이 센서모듈입니다. 더 깨끗하게 치우고 모듈과 범퍼 사이에도 아무 것도 없이 치웠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문제는 남아 있고 달라지는 것이 없습니다. 모듈을 최신 버전으로 프로그래밍해줘도 바뀌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온 차체를 둘러싸고 있는 wrap으로 인한 영향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냥 페인트 칠을 한 것이 아니라 두터운 wrap으로 페인트를 칠 한 것처럼 차를 덮었는데 그것이 전파의 세기를 방해하여 생긴 문제인 것입니다. 이상 code가 기록된 것도 없이 문제 메시지만 계속 나타나 쓸데없이 시간만 엄청 낭비했습니다. 이런 뻘짓하는 사람들이 죽이는 불쌍한 미캐닉의 시간은 누가 보상해주나요?

스텔스 전투기도 전파를 흡수하는 그런 재질로 비행기를 덮어 레이더에 걸리지 않는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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