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 카메라도 정비툴


고프로 카메라도 정비툴

-자동차 정비 진단에 사용된 고프로(GoPro) 카메라

 

정비를 하다보면 눈으로 볼 수 없는 부분을 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엔진 내부 같은 경우는 뜯어내기 전에는 볼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엔진을 대할 때 그런 생각이 더욱 간절합니다. 비단 엔진 문제뿐만 아니라 주행 중에 서스팬션에서 소리가 날 때, 어느 부분이 소리가 나는지, 의심나는 부분에 카메라를 부착하고 볼 수 있다면 의외로 문제를 간단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단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북미의 지엠 딜러 테크니션은 연중 교육을 받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하고, 자격증 딴 것으로 공부가 끝난 것이 아니라 일하는 동안 평생 공부하고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지엠에서 자기네 차를 정비하는 테크니션들의 수준을 높이고 제대로 자사차를 정비해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내놓습니다. 인터넷 시대인지라 교육은 온라인으로 행해지기 때문에 어디 학교에 가는 것은 아니고 일 끝나고 집에 돌아가 화면 앞에 편히 앉아 공부를 합니다. 모두 인터넷으로 하는 공부지만 몇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시험문제를 푸는 이그잼(examination)이 있고, 새로운 기술이나 자동차 시스템을 배우는 비디오 과정이 있고, 매월 필드에서 문제된 일들을 정리하여 피드백해주는 내용을 배우는 텍톡(Tac Talk)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중에 텍톡은 매달 초에 그 달의 교육이 시작됩니다. 오늘 51일이라 5월 텍톡 비디오 교육을 받았습니다. 통상 한 시간짜리 길이의 비디오 교육인데, 비디오를 멈추어 가며 리뷰하면서 천천히 보면서 문제를 풀어가노라면 두 시간도 걸리곤 합니다.

 

오늘 텍톡 비디오를 보면서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 소개합니다. 필드에서 생긴 문제를 테크니션이 풀어낸 내용입니다. 2016년형 캐딜락 CTS-V가 가속을 할 때 힘이 부족하여 비실비실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캐너로 MAF 센서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문제가 생기는 순간, 에어흐름이 필요보다 적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테크니션이 고프로 카메라를 엔진룸 안에 설치하고 운전을 하면서 재현을 해보았더니, 문제가 되는 순간에 에어덕트가 꽉 쭈그러들면서 에어흐름이 막히는 현장이 보였습니다.

 

이런 문제가 생긴 이유는 정품 에어필터가 아닌 불량 에어필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문제가 된 에어필터와 정품 에어필터가 뭣이 다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어필터에 발려져 있는 글루(glue)가 잘 못만들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게 강력한 공기 흐름 속에서도 에어필터가 접히거나 쭈그러들지 않도록 하는 보강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애프터마켓 제품에는 그런 보강이 이루어지지 않아 에어필터가 접히면서 에어 플로우(공기 흐름)를 막아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캐딜락이면 박통 시절에 리무진으로 사용되었던 차 아닌가요? 그 시절엔 벤츠보다 캐딜락이 더 드림카 아니었나요? 무조건 미제가 세계최고이던 시절이었습니다. 지금도 미제가 최고인 게 많지요? 항공기, 항공모함, 우주선,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등. 지엠이 벤츠보다 좋은 점도 아직 많습니다. 참고로 캐딜락도 지엠 브랜드 중의 하나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일랜드로 – Kinsol Testle, Sooke, French Beach, Pothole Park, Rathtrevor

태양이 뿔났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