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고 있어요

새고 있어요


어디가 새고 있다는 트럭이 정비를 받으러 딜러에 들어왔습니다. 주행거리가 20만 킬로미터를 넘은, 30만 킬로미터가 가까워지고 있는 정말 오래 사용한 트럭입니다. 컴퓨터 스크린에 뜬 웍오더(work order)를 보니 운전자가 어디가 샌다고 코멘트를 한 모양인데 서비스 어드바이저가 컴퓨터에 입력해놓은 설명이 애매해, 그 트럭을 받은 서비스 어드바이저 올리버에게 새는 데가 어디냐, 엔진룸쪽이냐, 실내쪽이냐 물어보니 횡설수설합니다. 테크니션들이 왜 올리버 때문에 일 못하겠다고 하는지 이해가 될 일입니다.


차를 베이에 들인 다음, 엔진룸을 들여다보니, 냉각수 오버플로우 탱크가 비어있습니다. 냉각수가 새고 있는 것입니다. 실내쪽을 보니 냉각수 냄새가 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펌프쪽에서도 리킹(leaking) 흔적이 보이지 않습니다.


물을 채우고 컴프레션(compression) 테스트를 했습니다. 압력을 15 PSI에 세팅했는데 변화가 없어서 17 PSI까지 올리고 어디가 새는지 관찰했습니다. 후레쉬 불빛을 라디에이터부터 시작하여 호스들을 따라 가다보니, 쪼르륵 물이 새는 것이 보입니다. 히터 인렛(inlet) 호스에서 새고 있습니다. 호스 연결부분에 플라스틱 클립이 있는데, 이게 경화되어 크랙(crack)이 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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