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차에 대한 환상

독일차에 대한 환상

독일차에 대한 욕망(?)이 있습니까? 제가 GM딜러에서 일하고 있지만 유럽차도 자주 접할 기회가 있습니다. 지엠차만 정비하는 것이 아니라 중고차로 들어온 차들도 정비를 하기 때문에 중고차로 들어온 유럽차들을 만져볼 기회를 자주 가질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테스트 드라이브하고 인스펙션하고 정비하기 위하여 유럽차를 베이로 끌고 들어오면 간혹 젊은 테크니션 친구들이 삼삼오오 몰려들어 차를 둘러봅니다. 연식이 오래되지 않고, 겉이 멀쩡하고, 마일리지도 많이 나가지 않은 독일차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 사람들은 독일차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 손을 좀 본 독일차는 2019년형 벤츠 C43입니다. B필러에 붙어있는 차량 인포메이션 라벨이 반쯤 뜯겨났습니다. ‘시원찮은!’ 미국 공장에서 조립된 차입니다. 미국이 수입차 관세정책을 빡세게 치기 시작한 이후 세계 각국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미국 현지 공장을 세웠습니다. 이게 미국 경제에 일조하는 면이 아주 클 것 같습니다. 현대와 기아도 미국 공장을 세워 현지 지역 주민들을 먹여 살리고 있습니다.


독일차 중에서 뭔 차를 좋아하십니까? 독일에 가면 택시도 벤츠입니다. 독일에서 가장 대중적인 메이커의 양대 산맥은 폭스바겐과 벤츠일 것입니다. 그리고 BMW가 있고, 포르쉐가 있습니다. 아우디는 폭스바겐의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이들 차 중에 제일 가지고 싶은 차가 어떤 차입니까? 밴쿠버에서 보면, 포르쉐도 정말 많이 보입니다. BMW의 인기는 당연하고, 아우디도 많이 보이는데, 아우디 운전자들은 거의 대부분 똘끼가 있습니다. 정말 매너없이 운전하는 차들 보면 백프로 아우디입니다.

연식 좀 나가는 BMW나 벤츠의 엔진룸을 들여다보면, 백프로 오일이 질질 새어나와 엔진이 시꺼멓게 오염이 되어 있습니다. 그걸 보이기 싫어서인지 독일차들은 엔진룸을 플라스틱으로 더덕더덕 덮어 가려놓았습니다. 이걸 보고, 무식한 사람들이 독일차는 복잡한 호스나 전기선이나 파이프가 보이지 않고 깔끔하다, 외계인이 만든 차같다라는 웃기지도 않는 이야길 합니다. 플라스틱 커버 벗겨내면 다른 차들과 다를 게 하나 없습니다. 괜히 쓸데없이 덮개를 더덕더덕 씌워놓아 정비할 때, 테크니션들 번거롭고 짜증나게만 만들어 놓았을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BMW와 벤츠를 독일차의 양대 산맥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벤츠가 좀 더 보수적인, 전통있는 브랜드 분위기를 냅니다. 그래서 BMW도 인기있지만 죽어도 벤츠를 고집하는 그룹도 꽤나 되어 보입니다. 벤츠를 선호하는 집단이 왜 벤츠냐고 물었을 때, 나오는 첫 대답은 승차감입니다. 단단한 것 같으면서도 거칠지 않은 부드러움, 뭐 그런 애매모호한 소릴하면서 벤츠 승차감 짱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자동차 메이커들이 승차감을 잡기 위하여 쇽업소바(shock absorber)에 전자장치를 부착합니다. 벤츠는 그런 것없이 미케니컬한 설계만으로 여전히 최고의 승차감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보니 이 조그만 벤츠에도 쇼바에 솔레노이드를 부착했습니다. 그런데 벤츠가 최고의 승차감인 것 맞나요? 뭘 보고 그런?


이 조그만 벤츠 승용차 2019년형이고, 마일리지는 5만 킬로미터가 조금 넘었습니다. 외관이나 밑의 샤시를 보아도 사고 흔적같은 것은 없습니다. 5년 정도된 5만 킬로미터 벤츠, 그러면 중고차라도 가격이 꽤 나갑니다. 거의 새차같은 중고차 대접을 받을 나이(?)입니다. 그런데 타이어를 보니, ‘어!’ 이건 아니지!  타이어 네짝 모두 안쪽 트레드가 다 닳아 버렸습니다. 이건 뭐, 기본이 되어있질 않네. 사람 겉만 보고 모른다지만, 차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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