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어딜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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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어딜 가지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아서 그런지, 하루라도 뭘 새로운 것을 하지 않으면, 새로운 곳을 찾아가지 않으면 뭔가 의무를 다하지 않는 기분에 휩싸입니다. 그래서 인생은 의무복무기간인가? 그제는 코호(coho) 연어 보고 왔고, 어제는 첨(chum) 연어 보고 왔고, 그럼 오늘은 또 뭐하지? 어제는 그래도 날씨가 괜찮았는데,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 밖을 내다볼 때부터 하루종일 비가 내리는 살벌한 날씨입니다. 뒷산도 비에 덮여 물속에 잠긴긴듯 아예 보이지도 않습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들로 산으로 돌아다니는 그야말로 뼛속까지 아웃도어 매니아인 광인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젠 노구(老軀)를 이끌고 그런 광기를 부릴 짬은 아닙니다. 이런 날에는 건물 안에서 돌아다닐 수 있는 몰(mall)이 최고입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한듯 웨스트밴쿠버 파크로얄 몰은 집을 떠나 어디로 빠져나가지 못한 사람들, 집안이 답답한 사람들이 모여 들어 우글우글 합니다. 몰을 돌아다니다 홈센스에 가보니, 크리스마스 대목맞이 준비를 한 것인지, 물건들이 어마어마 하게 쌓여있고, 신상들도 많습니다. 머그도 엄청나게 많이 쌓여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진저브레드가 그려진 머그를 하나 선택을 했습니다. 머그컵을 옆에 놓고 유튜브 채널을 하나 열었습니다. 아내가 꼭 보라고 강추하는 영상입니다. EBS에서 만든 골라튠다큐 시리즈물, 세계테마기행 우리지금만나 가수 장기하의 캐나다라는 영상입니다. 그걸 아내가 보면서, “우리 토피노 다시 가자. 거기 가서 우린 본 게 없네”라고 아쉬움을 표하면서 다시 가서 보자는 것입니다.  여왕님 불만사항은 어떻게 해서든 해소를 해야 여생을 편하게 지낼 수 있고, 또한 그것이 제가 이 세상에 태어난 역사적 사명이기도 합니다. 그 유튜브를 리뷰해보니, 장기하가 토피노에서 해본 것은 서핑, 해상온천욕입니다. 특히 이 중에 아내가 원하는 것은 해상온천인데, 여기를 가려면 토피노에서 배나 비행기로 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 유튜브

캐딜락 매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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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 매니아 Cadillac, 캐딜락 아십니까? 한국에 차가 귀하던 시절, 박정희 대통령의 의전차량이 캐릭락으로 알려지면서 오공시절을 산 아재들의 드림카였던 자동차 브랜드가 캐딜락이었습니다. 한국전쟁을 치르고 온나라에 거지들이 들끓던 시절에 미국은 자동차 붐이 일어나면서 자동차로 북미 대륙을 누비며 호텔에서 먹고 자고 하는 자동차 여행 열풍이 불었습니다. 그런 아재 중 하나인 제가 지금은 캐딜락을 거의 매일 만지고 있으니, 출세빵입니다. 당시 미국에서도 캐딜락이면 호사스런 자동차였습니다. 현재 캐딜락을 만드는 자동차 회사는 지엠(GM)입니다. 지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브랜드는 뷰익, 쉐비, 캐딜락, 지엠씨입니다. 프라임 모기지 붕괴 사건 이후 어려움에 처하면서 자칫 망할뻔 했는데, 경쟁력이 떨어지는 몇몇 브랜드를 정리하면서 기사회생했습니다. 그때 정리된 브랜드는 폰티악, 새턴 등입니다. 휴머는 원래 지엠 브랜드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지엠이 사들였다가 망할뻔 했을 때, 없어지나 했는데, 없애지 않고, 쉐비 브랜드로 흡수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지엠 트럭 중에 휴머를 최초의 전기차 트럭으로 선보였습니다.  지엠의 대표적인 스포츠카는 콜벳인데, 그게 캐딜락 브랜드에 속하지 않고, 쉐비 브랜드에 속한 것은 조금 의외입니다. 지엠의 최고급 브랜드는 캐딜락입니다. 미국차 중에서 독일차에 견줄만한 고급차가 캐딜락입니다.  오늘 2014년형 캐딜락 ATS를 받아 정비를 했는데, 이 차주인 가만 보니 캐딜락 매니아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캐딜락 차에는 여기저기 캐딜락 로고가 많이 붙어있는데, 이 사람은 캐딜락 엑서서리를 엄청 사들여서 차를 캐딜락 엠블럼으로 도배를 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넣은 공기 주입구 꼭지에도 캐딜락 엠블렘을 달았습니다. 목받침과 센터콘솔 커버에도 캐딜락 엠블럼이 보입니다. 스티어링 휠 커버에도 엠블럼을 추가했고, 센터콘솔 옆에 추가로 캐딜락 엠블럼이 있는 수납 악세사리를

Ch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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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m 웨스트 밴쿠버를 떠나 프레이저 리버를 거슬러 이스트쪽으로 두 시간 정도 이동했습니다. 프레이저 리버로 연어가 얼마나 올라오나 보고 싶었습니다. 얼마전에 사카이가 많이 올라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사카이 연어를 보기 좋은 곳 중의 하나가 위버크릭 스포닝 채널입니다. 그리로 가기 전에 먼저 들린 곳은 체할리스 리버 해처리입니다. 가서 보니 정말 눈앞에 장관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해처리로 들어가는 채널에 첨 연어가 우글우글했습니다. 동네 사람도 보고 연어가 이렇게 많이 밀려드는 것은 좀 드문 일이라고 합니다. 몇 안되는 해처리 직원들이 이 많은 연어들 알을 어떻게 다 수집할지 의문입니다. 정말 노가다 중에 상노가다입니다. 미끄럽고 무거운 연어를 들어올려 알을 빼내는 작업이 여간 힘들어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많은 연어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니 이 사람들, 정말 열심히 일한 모양입니다. 해처리 구경을 마치고 사카이 연어가 올라오는 위버크릭 채널로 갔습니다. 그런데 문이 닫혀있습니다. 안내문을 읽어보니 사카이 연어를 보려면 10월에 와야 한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올해 사카이는 시즌이 이미 지났습니다.  제 블로그 홈페이지를 열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vancouver-story.blogspot.com   https://www.youtube.com/@vancouver-story

Co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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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ho Coho, 코호 연어, 맛있는 연어입니다. 밴쿠버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있는 연어입니다. 밴쿠버에서 잡히는 연어 중에 제일 큰 연어는 치눅(chinook)입니다. 통상적으로 킹(king) 연어로 불리우는 것인데, 고기잡이 배에서 제일 많이 잡히고 제일 많이 요리되는 연어이기도 합니다. 맛과 식감이 킹과 코호가 거의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치눅 다음으로 큰 연어는 첨(chum) 연어입니다. 연어 중에 제일 맛이 없고 식감이 좋지 않아 인기가 없는 연어가 첨입니다. 그래서 이 연어는 튀겨 먹어야 그나마 좀 괜찮습니다. 튀겨서 맛이 없는 게 없지요. 밴쿠버에서 잡히는 연어 중에 제일 작은 연어는 핑크(pink)입니다. 핑크 연어는 기름이 많고 오메가3가 많은 생선이지만, 맛은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스쿼미쉬 리버로 홀수 년에 대규모로 올라옵니다. 크기로 따져 중간에 있는 것이 코호(coho)와 사카(sockeye)이 연어인데 말이 중간이지, 어른 팔뚝이나 허벅지만큼 큽니다. 사카이는 빨간 색으로 잘 알려진 연어이고 회로 인기가 있습니다. 코호는 아무 연어 요리로도 만들 수 있는, 쉐프가 요리하기 제일 좋아하고, 맛도 좋은 연어입니다.  지금 캐필라노 리버로 코호 연어가 올라오는 시즌입니다. 비가 엄청 오는 11월, 연어들이 부화를 위하여 강을 거슬러 오기 최적의 조건이 되었습니다. 코호가 잘 올라오고 있는지 캐필라노 리버로 올라갔습니다. 노스쇼어 뒤쪽의 첩첩산중에 비가 엄청 내려 캐필라노 강에 설치된 클리블랜드 댐이 방류를 시작했습니다. 댐 아래로 엄청난 수량이 낙하하고 있고, 어마어마한 물보라가 일고 있습니다. 댐 밑쪽으로 가는 것은 거의 물속으로 들어가는 꼴입니다. 한걸음 내딛는 순간 온몸이 젖어버립니다. 댐 아래 쪽에 캐필라노를 가로지르며 노스 밴쿠버와 웨스트 밴쿠버를 잇는 다리가 하나 있습니다. 그 다리를 경계로 하류쪽에서 낚시가 허용이 됩니다. 두어 사람이 낚시를 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한 사람이 코호

자동차가 일곱살이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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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일곱살이 되면  자동차 한 대를 가장 오래 사용해 본 것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2017년형 코롤라를 7년 써본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에서 20년 캐나다에서 20년 자동차쪽 일을 했으니, 차 하나 가지고 잘 손보면서 오래 쓸만한데 그러지 못하고 새 차가 좋아 사오년 타다가는 차를 바꾸고 하다보니, 정작 남들 오래 쓴 차 정비는 해주면서도 내 차를 오래 써본 것은 지금 7년이 처음입니다. 새 차를 7년 정도 타고나니, 7년된 차에 뭔가 손봐줘야 할 것이 몇가지 생깁니다. 그동안 꾸준히 관리한 것은 5천 km마다 교체해준 엔진오일과 오일 필터입니다. 그래서 엔진 상태는 아주 좋습니다. 그것 빼면은 다른 것은 별로 손본 것이 없습니다. 엔진 오일 외에는 에어필터와 캐빈 에어 필터를 두어번 교체해준 정도입니다.  7년차에 들어 교체해준 것은, 스파크 플러그, 와이퍼 블레이드, 배터리입니다. 윈터 타이어도 이번 겨울에 코스트코에서 새로 장착을 했습니다. 내년 여름에는 올시즌 타이어도 개비를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오늘 드디어 앞쪽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주었습니다. 앞쪽 브레이크 패드가 3mm 남은 상태에서 교체해주었습니다. 딜러에서는 손님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할 때는 로터를 머시닝하거나 새것으로 교체하는데, 오늘 저는 제 차를 위해서는 그냥 패드만 교체했습니다. 11월 중순으로 들어 샵이 한가해지면서 제 차를 손볼 짬이 생겼습니다. 점심께 매니저가 오더만 지금 하는 차 끝나면 바쁘지 않으니 집에 가도 좋다고 하여, 일을 마무리 한 다음에, 제 차의 엔진 오일도 바꾸고, 타이어 로테이션도 하고, 앞쪽 브레이크 패드도 교체를 했습니다. 앞으로 제가 먼저 죽을지, 이 차가 먼저 숨을 거둘지 어느쪽이 먼저 이승을 하직할지 모르겠습니다.  차는 만든 사람이 고치지는 않지만, 만든 사람이 만든 메뉴얼 보고 테크니션이 고쳐주고 메인트넌스합니다. 차가 차를 고쳐주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사람은 사람이 메인트넌스 해줍니다. 치과 의사가 이빨 수리해주고,

UBC 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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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C 야경 밴쿠버, 캐나다에서 제일 살기 좋다는 곳, 캐나다는 이민, 유학으로 매년 어마어마한 숫자의 인구가 밀려들어오는데, 그 사람들이 가는 곳이 대부분, 토론토 아니면, 밴쿠버입니다. 따라서 토론토와 밴쿠버의 집값이 천정부지로 올랐고 오르고 있습니다. 인구유입으로 사람은 늘어나는데, 사람 살 집이 부족하니, 집값이 오르는 것은 당연하고, 덩달아 렌트비도 세 사는 사람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 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세 내고는 돈이 없어 식비를 줄이고 잘 먹지도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비가 게릴라 전법으로 수시로 내리는 11월 저녁께, 어두운 도심을 가로질러 UBC가 있는 밴쿠버로 들어갔습니다. 코트를 걸치지 않으면 추위를 느낄 정도로 꽤 쌀쌀한 저녁입니다. UBC 타운으로 들어서 적당한 곳에 차를 세웠습니다.  UBC 일대에 차를 세우면서 공짜 주차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구석구석 모든 길가를 유료 주차장으로 만들었습니다. 보통 사람들 살 수 없을 정도로 집값이 오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세상이 돈독이 올라 주차인심도 똑같은 추세입니다. UBC 인근 비치가 몇 년 전에는 무료 주차였는데, 그게 죄다 유료 주차장으로 변했고, 밴쿠버의 비치 주차장이 유료 주차장으로 변하는 것을 보고는 웨스트 밴쿠버의 라이트하우스 파크와 와이티 비치 파크 주차장도 유료 주차장으로 만들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앞으로 멀지 않은 미래에 밴쿠버에서 무료 주차장을 찾을 수 없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돈 때문에 편한 세상이 오나 싶었는데, 돈 때문에 사는 것이 불편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욕심이 지나쳐 사람 사는 세상이 망해가고 있습니다. 차를 세우고 보니, 역시나 유료주차장인데, 요즘은 유료 주차장이라도 돈 내는 곳이 따로 없습니다. 도심의 유료 스트리트 파킹 스팟에는 동전 넣는 기계가 서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요즘 새로 생기는 주차 스팟에는 그런 돈 내는, 동전을 넣거나,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는 그런 장치가

Remembrance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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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embrance Day 85년전, 1939년 미친놈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시작된 전쟁, 세계 2차 대전입니다. 초반에 프랑스와 영국이 고전을 했지만 미국과 캐나다는 그 전쟁에 개입을 하지 않다가, 뒤늦게 그 전쟁에 발을 담갔고, 또다른 미친 민족 일본이 대서양쪽으로만 눈돌리고 있던 미국의 뒤통수를 치면서 지구촌이 그야말로 한바퀴 뺑돌아 전지구적인 전쟁터가 되고 말았습니다. 리멤버런스 데이, 그 전쟁에 참전한 용사들의 헌신을 기리고 기념하기 위한 공휴일이 리멤버런스 데이입니다. 그때 스무살에 전쟁에 나갔다면 지금 나이가 105세가 되는 셈입니다. 그러니 사실상 2차 대전 참전 용사 중에 아직도 살아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니 오늘날 이 기념일을 지키는 것은 그 당시를 살다간 사람들의 넋을 기리는 날이 된 셈입니다. 이 기념일에 군복을 입고 기념 행사에 참가하는 노인네들은 사실 그 전쟁과는 직접적으로 상관없는 사람들인데, 괜히 폼만 잡고 있는 것입니다.  그 전쟁에 참전한 사람들의 넋을 기리고 그 용감함을 되새기는 기념일이지만, 사실은 그 전쟁에 참전하여 팔이 잘리고 다리가 잘리고, 목숨을 잃은 청년들은 사실은 그냥 개죽음을 당한 것입니다. 그 개인들 자신이 원한 전쟁도 아니고, 그냥 국가체제하에서 보이지 않는 거대한 권력의 힘에 의하여 피할 수 없이, 도망갈 수 없이 전쟁터에 끌려나갔다가 의미없이 죽은 것입니다. 의미는 남이 억지로 만든 것이지, 그들 개인에게 그 전쟁이, 그 죽음이 뭔 의미가 있겠습니까? 이게 이원론적인 흑백논리이고 극히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군인정신이 투철한, 스스로 군인의 길을 택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논리로 그 죽음이 의미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전쟁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의견과 반전주의자들의 의견은 영원한 평생선 상에 있습니다. 서로 절충된 수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 저도 젊은 시절엔 군인의 길을 선택한 적이 있을 정도로 군인, 국가, 그런 것들을 멋있게 생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