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콘의 엑슬씰


유콘의 엑슬씰

2009년형 지엠씨 유콘 (GMC Yukon) 트럭의 앞쪽 엑슬씰에서 오일이 새어나와 씰(seal) 교체작업을 했습니다. 큰 트럭의 파워트레인 계통 작업을 하려면 삼손 만큼 큰 힘을 쓸 줄 알아야 할까요? 삼손만한 힘이 있으면 아마도 작업하기가 참 수월할 겁니다. 그만한 힘이 없는 테크니션이 그만한 힘이 필요할 때는 공구를 적절히 잘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트럭을 올리고 밑에서 올려다본 그림입니다. 조수석쪽 (passenger side) 작업을 먼저 마치고, 운전석쪽 인터미튼트 샤프트를 빼낸 상태입니다. 조수석쪽은 씰이 있는 위치가 “A”입니다. 그런데, 인터미튼트 샤프트를 잡고 있는 씨클립(C-clip)“B” 부분에 있어서 인터미튼트 샤프트 하우징을 들어내어야 합니다. 시간이 꽤 걸리고 손도 제법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아래 그림은 운전석쪽 씰의 모습입니다. 인터미튼트 샤프트를 빼낸 상태입니다.

액슬씰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려면 드라이브 샤프트가 걸치적거리지 않게 옆으로 제쳐놓아야 하는데, 스트러트 때문에 드라이브 샤프트가 제쳐지질 않습니다. 해서 스트러트를 제거하는 것이 작업을 수월하게 하는 방법입닌다. 스트러트는 위쪽에 3개의 너트, 아래쪽에 두 개의 볼트를 풀러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트러트를 빼낼 때, 삼손이 가진 힘이 필요합니다. 테크니션이 그 힘이 없기 때문에 굵고 긴 바(bar)를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운전석쪽애서 빼낸 인터미튼트 샤프트의 모습입니다. 통상 샤프트를 빼내면 씨클립이 같이 따라나오기 마련인데, 이 놈은 씨클립을 액슬 안에 놔두고 샤프트만 빠져나옵니다. 액슬 안쪽에 박혀있는 씨클립을 빼내어 끼우기 위하여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씰을 교체한 다음에 샤프트를 끼우고 때려넣으면 씨클립이 원래의 자리로 찾아들어갑니다.

운전석쪽의 씨클립이 보통놈이 아닙니다. 그냥 어지간히 때려서는 혹은, 거대한 플라이바(ply bar)로 끼워 제껴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오로지 한 가지 방법 밖에 없는데, 아래 그림에 보이는 툴을 액슬 하우징과 샤프트 사이에 끼우고 매우 치는 수 밖에 도리가 없습니다. 그러면 샤프트가 씨클립을 극복하고 빠져나오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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