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의 지엠, 똥차 토요타
품질의 지엠, 똥차 토요타
이런 제목이 참 생소합니까? 미친놈이 해바라기씨 뱉어내는 소리같습니까? 토요타에서 일하면서
토요타 우물안에만 있을 때는 몰랐는데, 지엠와서 지엠차를 만지다보니, 지엠차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토요타보다 강점이 많이 있고, 그러면서 토요타의 약점이 보이고, 특히 트럭은 토요타 트럭보다, 엔지니어링, 품질, 정비성, 신뢰성 면에서 지엠이 한 수 위입니다. 지금 몰고 있는 차가 샤방샤방 토요타 코롤라인데, 다음차도 또 코롤라로 할 것인가? 아닙니다.
다음차는 지엠 트랙스 정도가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지엠의 조그만 SUV모델인 트랙스 새차 PDI(Pre-Delivery Inspection)를 하면서 차를 몰아보기도 하고, 베이에 올려 찬찬히 한번 훑어보기도 했습니다. 괜찮습니다. 꽤 매력이 있는 차입니다. 택스(tax) 붙으면 3만 달러 정도하는 가격인데, 루프랙까지 있어 카약 싣고 다니기도 좋고 꽤 마음에 드는 차입니다. 차를 올리고 보니, 트랜스밋션 쿨러라인에 트랜스밋션 오일이 묻어있는 것이 보입니다. 주행거리 5Km밖에 되지 않은
새차인데 벌써 트랜스밋션 라인에서 리킹(leak)이 되는 것인가? 그건 아니고, 불틴(technical bulletin)에 보면, 공장에서 조립작업
중에 생긴 찌꺼기이기 때문에 리킹으로 오해하지 말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면 공장에서
그걸 닦아내지 않고 왜 그냥 내보내는지 모를 일입니다.
여러 오일들도 체크하고, 와셔액을 가득 채워넣는데, 밑으로 뭐가 줄줄 흘러내립니다. 보니, 와셔탱크 넥(neck)으로 와셔액이 밑빠진 항아리에 물붓듯이 줄줄 흘러내립니다.
와셔탱크넥을 꺼내보니, 와셔탱크 넥에 들어가는 두 개의 오링(O-ring) 중에 하나가 씹혀서
변형이 되어있습니다. 그걸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역시나 지엠의 품질이 형편이 없다고요? 그런 말 하면, 똥 묻은 개가 재 묻은 개 욕하는 거지요? 토요타에서는 타코마를 PDI할 때, 테스트 주행 중에 트럭이 너무 떨려 “왜지? 뭐가 문제지?”하고 찾다가 앞쪽 드라이브 샤프트의 CV조인트가 바인딩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새 드라이브 샤프트로 교체한 일이 있습니다. 그런 문제에 비하면 오링 하나 불량인 건 문제도 아닙니다.
트랙스의 엔진룸을 보다보니, 또하나 눈에 거슬리는 것이 있습니다. 트랜스액슬에서 빼내온
조그만 벤트 호스를 묶은 스트랩입니다. 그걸 묶었으면 남은 부분을 잘 트리밍해주어야지 너덜거리게
그냥 놔두었습니다. 자동차의 품질 수준은 브랜드 네임 파워나, 공장의 크기나, 차가격이 아니고, 작업자의 정성과 컨셉이 만들어내는 부분이 크지 않을까요? 조그만 정성과 관심이 큰 품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늘과 땅 차이로
보이는 품질차이가 관점에 따라서는 종이 한 장 차이, 손바닥 앞면과 뒷면의
차이일 수 있습니다. 너덜거리는 것을 끊어내고, 한 걸음 더 나가, 잘라낸 부분이 나중에
작업하는 테크니션의 손을 긁지 않도록 날카로운 부분도 없애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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