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헛보다 맛있는 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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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헛보다 맛있는 피자 살기좋다는 캐나다, 그 중에서도 더 살기좋다고 인기있는 밴쿠버. 밴쿠버가 좋은 이유가 뭔가요? 일단은 캘리포니아같이 여름에 펄펄 끓는 기후가 아닌 전형적인 온대기후라는 것입니다. 좀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약간 싸늘한 온대기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이면 눈이 펑펑 내려야 전형적인 온대기후라고 할 수 있겠는데, 높은 산에야 겨우내 눈이 쌓이지만 타운에는 겨우 두어번 큰 눈이 내릴뿐입니다. 눈대신 겨울내내 줄기장창 비가 내리는 온대성 우림지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기후온난화 때문에 펄펄 끓는 날씨가 살인적인 환경에서는 겨우내 시원하게 비가 내려주는 것은 오히려 다행스러운 일인지도 모르게 되었습니다. 비가 내리는 겨울을 빼면 밴쿠버는 정말 놀기 좋은 곳으로 변합니다. 태양이 아무리 뜨거워도 그늘에만 들어가면 시원하고, 아무리 더워도 후덥지근하지 않고 보송보송한 습도, 산에 올랐다가 바닷가로 내려가 작렬하는 태양볕에 온몸을 태우고, 수영을 할 수 있는, 원한다면 뭐든 다양한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밴쿠버에서 놀다가 페리를 타고 밴쿠버 아일랜드로 옮겨가 또다른 세계와 분위기를 탐험할 수 있고, 내륙으로는 록키 마운틴을 여행할 수 있고, 스키를 좋아하면 거의 6개월 동안 스키를 탈 수 있는 휘슬러가 있고, 2시간 거리의 휘슬러가 멀다고 생각되면 한 겨울에는 노스밴쿠버와 웨스트밴쿠버 뒷산에 무려 3곳의 스키장을 골라가며 갈 수 있는 도시, 그게 밴쿠버입니다. 그리고 알래스카와 하와이로 가는 크루즈 선박이 머무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일년 사시사철 관광지인 곳이 밴쿠버입니다. 웨스트밴쿠버 뒷산에 올라 보면, 밴쿠버와 밴쿠버 아일랜드, 그리고 바다가 시원하게 한 눈에 들어옵니다. 이 뷰포인트는 사이프러스 마운틴을 오르는 도중에 있는 팝업 스코어입니다. 꽤 높은 산 중턱인데, 밴쿠버에 워낙 인구유입이 많고, 집 지을 땅은 모자라 산 위로 점점 올라가면서 집을 짓고 있습니다. 이곳 팝업 스

사이프러스 숲속의 요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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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프러스 숲속의 요정들 7월 1일, 공휴일입니다. 공무원도 놀고, 일반인도 놀고, Costco도 문닫는, 노는 날입니다. 캐나다 데이입니다. 거리에서 캐나다 국기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날입니다. 지금은 캐나다 국민이 되었지만 태생이 대한민국인지라 새로운 내나라가 내나라인 기분이 아직도 어색한 것은 인간이 과거를 잘 잊지 못하는 탁월한 능력(?)이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필요한 것은 잘 잊어버리고, 쓸데없는 것은 지지리도 잘 기억해내는. 뭐가 되었건 노는 날은 보통스럽게 일상을 살아가는 보통 사람에게는 땡잡는 날입니다. 직장이 있는 사람은 일하지 않고 놀면서 휴일 수당을 받는 기분 좋은 날입니다. 그런 날, 어떻게 잘 놀아야 휴일 보내고 나서 후회하지 않게 될지를 걱정하는 것 또한 찌질이 보통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휴일을 보내고 백프로 후회하지 않는 솔루션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배낭에 마실 것과 먹을 것 조금 넣고 산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자연을 헤매고 오면 절대 후회하는 일이 없습니다. 아웃도어 액티비티의 천국, 밴쿠버에서 캐나다를 즐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그것이고, 그것을 하지 않으면 캐나다에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걸 아는데, 그러면 어디를 가야될지 또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름이면 가야할 곳이 대충 정해져 있기에 2차 고민은 그다지 고통 받지 않고 바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집 뒷산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집 뒷산, 사이프러스 산입니다. 여름에 그곳에 올라가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분명한 목적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자연산 블루베리입니다. 아직 수확기가 되지는 않았지만 나와바리 관리 측면에서 한번 미리 올라가봐야 합니다. 차를 세우고 숲으로 난 트레일로 들어서니 바로 너무 좋습니다. 동네에 비하면 숲속 트레일은 천상계입니다. 밖은 뜨거운데, 숲은 시원합니다. 그리고 공기가 다릅니다. 너무 신선하고 스윗합니다. 그리고 숲을 헤매다 보면 운동은 절로 됩니다. 그리고 덤으로 얻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숲속의 요정들을 사진으로 담는 즐거움

위대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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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대한 사랑 알라를 유일신으로 믿는 이슬람은 자기들이 믿는 신이 기독교, 천주교, 유대교인들이 믿는 신과 같은 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그들은 자신이 알라의 선지자라고 우기고, 이슬람을 창시한 마호메드를 왜 신 이상으로 신성시하는 건가요? 이거 어디서 본듯한 그림 아닌가요? 주님이 보낸 예언자라고 하면서 자신을 신격화하는 이단의 교주들, 그 모습의 판박이 아닌가 싶은 생각은 오늘 아침 라면 잘못 먹어서 드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뿐인가요? 유대교와 이슬람은 공히 강력한 유일신 종교입니다. 기독교도 신은 우리 주님밖에 없다, 다른 신은 모두 이단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이슬람은 기독교인들을 보면서 유일신이 아니라 3명의 신을 믿는 종교라고 손가락질하고 있습니다. 유대교조차도 신은 아버지 주님 밖에 없는데, 예수가 나타나서 사람들이 예수를 따르고 믿으니, 우상숭배라고 하고, 신성 모독이라고 하여 예수를 잡아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습니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이거 인간 영역의 상식이 아니라 천계의 상식인 것 같아 인간의 오감 능력으로 쉬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고, 성경을 읽고, 하나님의 성품을 경험하면서,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하늘과 땅의 상식을 연결하기 위하여 주님이 기가막힌 시스템을 만드셨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서 무릎을 치게 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의 표현이고, 표현방법이고, 확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욕먹는 이유는 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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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욕먹는 이유는 뭔가? 세상 사람들이 교회에 다니는 사람을 보고, “저 사람 사는 것 보니, 나도 교회에 나가고 싶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사람은 예수님을 제대로 믿고 제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인성을 변화시키고, 인생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만 교회에 많다면 교회가 욕 먹을 일은 없습니다. 그에 반해 세상 사람들이 교회 다니는 사람을 보면서 역겨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을 부러워하는 인구보다는 역겨워하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것이 기독교의 현주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믿는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의 본이 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요? 왜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정말 되먹지 못한 사람들”로 비춰질까요? 크게 두 가지라고 봅니다. 믿는 사람들의 이기심과 영적교만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기심. 믿는 사람들의 이기심의 발로는 토테미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자기의 소원을 두 손 닳도록 싹싹 비는 대상이 뒷마당의 수백년 된 거목에서 예수님으로 바뀐 것뿐입니다. 예수님의 뜻을 제대로 받아들이고, 자기를 확 바꾸어버리는 인생역전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자기가 바라는 욕심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욕망만 마음에 가득차 있는 이기심 때문에 기독교인이 보여야 하는 사랑과 희생정신은 싹 무시하고 자기 욕심만 추구하는 썩은 마음이 교회를 병들게 했습니다.  영적교만. 세상사람들이 예수쟁이들을 싸늘한 눈으로 혹은 멸시하는 눈으로 혹은 조롱하는듯한 눈으로 쳐다보는데, 소위 믿는 사람들이 세상사람들을 보는 눈초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으로 예수를 알리려는 진심어리고 절실한 마음보다는, 받은만큼 되돌려준다는 마음이 섞인듯, “예수도 모르는 한심한 놈들 같으니라구”라고 생각하며, 세상사람들을 개보듯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사람들이 믿는 사람들의 그 마음을 눌러보면 말랑말랑 친절하고,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녹이는 온유함이 있어야 하는데, 그 마음을 눌러보면 강팍하기

라면 스프 감자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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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스프 감자칩 캐나다 인구가 4천1백만명을 넘어섰습니다. 그에 더하여 2026년까지 매년 50만명의 인구증가 행진이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유학을 통하여 인도와 중국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머리수가 장난이 아닙니다. 그것 때문에 집값과 월세가 오르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매년 조그만 시 하나가 생길 정도의 폭발적인 캐나다의 이 인구증가를 그냥 놔두고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돈 보고 인생을 전력투구하는 사람들입니다. 미국의 프렌차이드 레스토랑들이 대서양을 건널 필요도 없고, 태평양을 건널 필요도 없고, 걸어서도 갈 수 있는, 땅이 붙어있는 캐나다에 이런 폭발적인 인구증가가 있으니 그 시장을 그냥 보고만 있을 사람들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미국 프렌차이즈들이 캐나다 진출과 매장 확대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미국에나 가야 볼 수 있던 프렌차이즈를 캐나다 아니, 멀리 안가고 밴쿠버에서도 볼 날이 멀지 않은듯 싶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유명 프렌차이즈들에 대한 기본급 인상 때문에 미국에서 죽 쑤기 시작한 미국 프렌차이즈들이기 때문에 더더욱 캐나다 시장에 대한 의욕이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말, 드라이브 나서면서   맥도날드에 들렸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오더를 하고 드라이브 쓰루로 밥을 받으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오더를 하면서 화면을 보니 신제품이 보입니다. 감자칩인데, 거기에 스프를 뿌려 먹는 쉐이커 제품입니다. 뿌리는 양념이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서양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동양 것입니다. 서양 것은 자지키(tzatziki)고, 동양 것은 라멘(ramen)입니다. 빅맥 세트 하나와 자지키 쉐이커를 주문했습니다. 쉐키 발음이 아주 강렬해서 주문을 주고 받을 때 밀크쉐이크하고 헷갈릴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쓰루에서 맥도날드의 큼직한 봉투를 받아 안을 들여다보니 감자칩이 두 개 있습니다. 하나는 빅맥밀에 따라온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감자칩 쉐이커을 위한 것입니다. 자지키 스프

Full Strawberry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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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Strawberry Moon 자동차 고치는 테크니션이 일할 때, 차에 붙어있는 시간 못지 않게 노트북 들여다보는 시간이 많습니다. 웍오더(work order)를 보고 일을 시작하고, 작업 내용을 웍오더에 기록해야 되고, 필요한 파트(part)를 노트북을 들여다보며 오더를 하고, 작업 매뉴얼을 보거나, 워런티 내용을 확인하거나 하는 작업을 웍벤치 위에 놓여있는 노트북을 들여다보면서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그걸 하는 동안 내내 서있을 수는 없고, 의자에 앉아서 해야하는데, 움직임이 많은 테크니션에게는 의자보다는 스툴(stool)이 더 유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몇 년 쓴 스툴인데, 안장이 거덜났습니다. 안장이 저렇게 될 정도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앉아 비벼댔는지 알 수 있는 일입니다. 안장은 저렇게 되었는데, 제 궁디가 무사한 것은 주님의 은혜입니다. 사람 궁디가 사람이 제조한 공산품이었으면 저 스툴의 안장과 함께 같이 거덜이 났겠지요. 하지만 사람이 만든 제품보다 능력이 많으신 창조주가 만든 제품(?)이 훨 내구성이 좋습니다.  저대로 두면 안장이 완전히 떨어져 나갈 것같아 뭔가 조치가 필요합니다. 새 스툴을 다시 사기는 비싸고 너무 아깝고, 그래서 아마존을 보니, 안장만 팝니다. 그걸 구해 끼웠더니, 작업장에서 앉고 서는 문제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 옛날 이스라엘 민족이 사우디아라비아 광야에서 헤맬 때, 거기에는 아마존같은 배달의 기수가 없어서 이스라엘 민족의 속옷이 닳지 않게 주님이 역사하신 모양입니다. 정말 사랑이 많으신 주님이십니다. [신8: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Dt 8:4, NIV] Your clothes did not wear out and your feet did not swell during these forty years. 딸기만월, 오늘이 딸기만월이 뜨는 날입니다. 제 스툴의 안장과 같이 완전 둥근 달이 뜨는 날입니다.

닷지의 후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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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지의 후예 한국전쟁 때, 전장을 누빈 미군트럭에 GM이 만든 지무시가 있었고, 또 다른 하나는 닷지 트럭이었습니다. 지무시는 GM 브랜드 중의 하나인 GMC를 말하는 것이고, 닷지는 지금은 없어진 회사지만 미국의 삼총사 중 하나였던 크라이슬러의 트럭 브랜드인 Dodge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 닷지의 브랜드 네임을 이어받아 지금도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트럭 브랜드가 Ram입니다. 옛 크라이슬러 브랜드의 품질이 형편없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데도 거리에서 보면 램트럭이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품질이 나쁘다는 것이 무슨 말인가요? 사실 차가 따지고 보면 다 그게 그거입니다. 크라이슬러 차도 운좋게 잘 걸리면 벤츠보다 문제없이 더 잘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업체의 제품 제조능력이 모두 상향 평준화된 상황이고 부품들의 수준도 전세계적으로 평준화되어 근본적으로 업체간 엄청난 품질차이를 낼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면 소비자 측면에서 느낄 수 있는 자동차 업체간의 품질 격차란 것은 무엇일까요? 바라스키, 일본말 바라스키, 품질편차를 말하는 것입니다. 열대 중에 열대의 품질이 모두 좋으면 최고의 품질입니다. 이런 업체의 제품은 잘 고를 필요없이 그냥 아무차나 딜러에서 새차를 받아도 품질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열 대중에 품질문제 전혀 없는 차의 비중이 다섯 대 정도라면 품질 나쁜 새 차 받을 확률이 50%나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 때문에 품질 산포가 산만한 업체의 차는 구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램, 품질 산포가 들쑥날쑥 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회사의 트럭입니다. 품질이 안 좋은 것 중에서 첫번째는 어디선가 질질 새는 것입니다. 오늘 2021년형 램 트럭을 인스펙션 했습니다. ‘어디 보자 이 놈은 어디가 새는가.’ 없습니다. 새는 곳이 없습니다. 이 놈은 상태가 꽤 좋습니다. 크게 문제되는 점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품질 바라스끼가 큰 회사의 제품인데, 이 트럭은 운좋게 품질이 좋은 상태로 조립이 된 트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