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와 도어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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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와 도어 문제들   지난 주 이틀 동안은 자동차의 윈도 (window) 와 도어 (door) 에 문제가 있는 차 3 대를 경험했습니다 . 유사한 문제들이 같은 시기에 몰려 올 때가 가끔 있습니다 . 에어컨 문제나 배터리 문제들은 계절적인 이유가 있어서 그렇다치고 , 윈도나 도어 문제들은 왜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먼저 2017 년형 실베라도 쉐비 트럭 , 고객이 지적한 문제는 조수석 윈도가 반쯤 열린 채로 그 위치에서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 이 문제에 대해서 제가 우선 운전석의 마스터 스위치를 교체해보겠다고 하니 , 고객이 조수석을 문제 삼는데 , 왜 운전석 스위치를 교체하냐고 샵포맨 (shop forman) 이 이의를 제기합니다 .   이유인 즉슨 , 고객은 열린채 닫히지 않는 조수석 유리창에 스트레스를 받아 그 문제를 집중 언급했지만 , 제가 트럭을 조사해보니 , 운전석 유리창도 작동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 조수석 유리창은 운전석 마스터 스위치로도 그리고 조수석 스위치로도 그 어떤 것으로도 작동을 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 반면에 뒤쪽 유리창들은 운전석 마스터 스위치로는 작동을 하지 않지만 , 뒤쪽 도어에 있는 스위치들로는 좌우 모두 작동을 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 그렇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은 조수석 스위치와 모터 , 운전석 스위치와 모터들입니다 . 그러면 과연 이 넷 모두 ( 스위치 2 개와 모터 2 개 ) 가 문제일까요 ? 요즘의 윈도 회로는 모듈화되어있고 , 전체가 하나의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어 멀티미터로 찍어가며 진단하는 것이 애매모호해졌습니다 . 해서 사용빈도가 제일 많은 마스터 스위치를 먼저 교체해보겠다는 아이디어를 낸 것입니다 .       운전석의 마스터 스위치를 교체하니 , 조수석 윈도가 완벽하게 작동을 합니다 . 운전석 마스터 스위치로 올라가고 내려가고 하고 , 조수석 스위치로도 올라가고 내려가고 합

트래버스 시트히터 스위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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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버스 시트히터 스위치 문제   2017 년형 트래버스 (Traverse) 신차 6 대를 인스팩션했습니다 . CTV 방송국에 단체로 팔려나가는 차들입니다 . 그런데 그중 두 대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 하나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으면서 앞쪽 브레이크 로터 (rotor) 에 녹이 너무 슬어있는 것입니다 . 녹이 크게 슬어 브레이크 펄세이션 (pulsation) 이 느꺼질 정도입니다 . 해서 녹슨 브레이크 로터를 머시닝 (machining) 해주었습니다 .   그리고 다른 한 대는 시트히터 (seat heating) 문제입니다 . 시트히터가 작동은 되는데 , 스위치의 불이 켜지지 않는 것입니다 . ‘ 새 차가 왜 이러냐 ?’ 쉬운 문제인데 , 얄궂은 전기문제 , 어떻게 접근을 시작해야 하나요 ?   일단 SI(Service Information: 정비매뉴얼인데 이젠 책으로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으로 봅니다 ) 를 찾아보니 , 스위치 2 번 터미널에 전기가 오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라는 도움말이 나옵니다 . 스위치 2 번으로 전기를 보내는 것은 BCM(Body Control Module) 입니다 .     운전석 시트히터 스위치의 2 번 터미널을 찍어보니 , 전기가 오지 않습니다 . 그러면 BCM 을 의심하기 전에 먼저 BCM 과 스위치 사이에 와이어링 (wiring) 이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 스키메틱 (schematic: 전기회로도 ) 을 보니 , BCM 과 스위치 사이에 커넥터가 하나 보입니다 . X340 이란 번호가 매겨진 커넥터이고 , 이 커넥터의 16 번 터미널이 스위치 커넥터의 2 번 터미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 그런데 X340 중간 커넥터는 센터콘솔 안쪽에 있습니다 . 즉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가운데 콘솔 트림들을 들어내야 합니다 .   트림들을 뜯어내고 , X340 커넥터를 풀러보니 , 아니나다를까 커넥터 핀 두 개가 망가져있는 것이 보입니

2016년형 캐딜락 에스커레이더 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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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형 캐딜락 에스커레이더 전기문제   포드와 전기기사 사이의 유명하지 않은 일화가 있습니다 . 구글로 찾아보아도 잘 찾아지지 않습니다 . 기억을 더듬어 언젠가 어디선가 들었던 이야기를 기억을 더듬어 되짚어보면 대충 이런 이야기입니다 .   “ 포드의 자동차 공장 전기라인을 설계하고 공사한 전기담당 기사가 있었습니다 . 그런데 이 사람이 포드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 포드는 꼴보기 싫은 전기기사를 쫓아내고 다른 전기기사들을 고용했습니다 . 그런데 어느 날 잘 돌아가던 공장에 전기문제가 발생하여 생산라인이 서버렸습니다 . 전기기사들이 총동원되어 문제를 찾았지만 도저히 문제를 찾지 못하자 할 수 없이 그 쫓아낸 전기기사를 불렀습니다 . 그 전기기사는 공장을 한 시간 정도 둘러보더니 , 금방 뚝딱 문제를 고쳐냈습니다 . 그런데 그 전기기사의 수리 청구서를 본 포드는 발끈했습니다 . 청구금액이 무려 만불 ( 정확한 금액은 확실히 기어나지 않음 ) 이나 되었던 것입니다 . 놀듯이 돌아다니며 한시간만에 간단히 고장을 고치고는 어찌 그리 엄청난 금액을 청구하냐는 것입니다 . 그런데 그 전기기사의 대답은 명확했습니다 . 만불 중에 9 천불은 고장진단에 대한 것이고 , 천불은 고장수리에 대한 것이다 .”   고장부분이 어디인지 찾아내는 기술에 대해 많은 금액을 청구한 것입니다 . 변호사들 변호비용이 천문학적인 시대에 , 페이스북이 5 대 IT 기업에 드는 시대에 , 그리고 정보가 돈인 시대지만 기술자들의 기술 능력만은 아직도 그다지 높게 평가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이런 부당한 일을 특히 자동차 정비공들은 늘상 겪는 일입니다 .   2016 년형 캐딜락 에스컬레이드가 제 정비베이에 들어왔습니다 . 차체의 왼쪽 부분을 긁은 사고를 당했는데 , 바디샵에서 먼저 고치다가 마무리되어가는 즈음 , 경고등과 수많은 코드가 뜨는 문제 때문에 정비샵으로 보내어진 것입니다 . 스캐너를 연결해

고속도로 역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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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역주행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파일들을 정리하다가 그때 그 파일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 2015 년 8 월 15 일 아침에 일어난 역주행 차량입니다 . 돌이켜봐도 참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 이른 아침에 술을 마신 것도 아닐텐데 , 고속도로에서 역주행을 하며 앞에서 다가오는 차와 마주친 것입니다 . 당시 앞서 가던 차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 고속도로의 2 차선을 주행하고 있었기에 망정이지 그게 아니었으면 , 고속도로 1 차선으로 역주행하는 차와 이른 아침 정면 충돌 사건에 휘말릴뻔 했습니다 . 고속도로 역주행은 도로표지판을 잘 보지 않는 것이 첫번째 원인입니다 .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설계가 근본원인일 수도 있겠지만 , 진입해서는 안되는 부분에는 어김없이 진입금지 표지가 서 있는데 , 운전자가 그걸 보지 않고 운전을 하기 때문에 아찔한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 위의 동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역주행 차가 제 차에 설치한 카메라에 잡힌 지역은 아래 그림의 G 부분입니다 . 추정해보건데 , 이 차는 A 지점에서 서쪽 방향 (West Bound) 으로 주행할 생각을 했습니다 . 그러러면 D 지점으로 가서 E 의 웨스트 바운드 진입로를 타야 하는데 , 그걸 모르고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진입을 했고 , 진입금지 표지를 보지 못했거나 무시하고 진입해서는 안될 F 로 진입을 한 것입니다 . F 는 이스트 바운드 ( 고속도로 동쪽 방향 ) 로 주행하던 차가 빠져나오는 길입니다 . A 에서 B 로 진입을 했으면 무조건 C 로 빠져나가야 합니다 . 할 수 없이 동쪽으로 주행하다가 다음 인터체인지에서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 것입니다 . 그런데 이 운전자는 무조건 서쪽으로 가야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F 로 역주행 진입을 하여 고속도로 역주행을 시작한 것입니다 .   ‘ 큰일났다 !’ 이른 아침이라 아직 차들이 많지 않았던 고속도로 . 서행하며 백미러를 통해 그 차를 보니 H 지점에 이르러 차를 돌리고 있었습니다 . 그리고 역

자정능력 회복능력

자정능력 회복능력   요즘 누구의 손에나 들려있는 스마트폰 , 그걸 보면서 과학이 많이 발전한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 바둑 9 단이면 신의 경지라고 했거늘 , 그 말을 비웃기라도 하듯 기계가 인간 바둑신을 이겼습니다 .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로직을 가진 컴퓨터를 보면서 스마트폰을 손에 든 인간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   세상을 창조한 신처럼 , 그의 형상을 닮아 피조된 인간도 뭘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뭘 만드는 능력의 수준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이 신의 능력을 맘먹고 있습니까 ? 한걸음 더 나가 인간들이 바라는 대로 인간의 능력이 신의 능력과 같아질 수 있을까요 ?   뭘 만드는 능력에 있어서 신과 인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첫째로 인간이 신의 능력을 흉내낼 수 없는 가장 큰 차이는 인간은 재료없이는 아무 것도 만들 수 없습니다 .   인간이 뭘 만든다는 것은 신이 만들어놓은 재료를 활용하는 것 뿐입니다 . 반면에 신은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우주를 만들었습니다 .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입니다 . 아무 것도 없는 무질서하고 아무 것도 없는 공허한 상태에서 지금의 태양계같은 질서있는 우주의 모습이 만들어지는 것은 열역학 제 2 법칙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 그런데 일어날 수 없는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 그 법칙을 창조한 분도 신이기 때문에 법칙 위의 능력으로 맘대로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 예수께서 물 위를 걸을 수 있었던 것도 ,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한 것도 , 죽은 사람을 살린 것도 다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   In the begin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