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곰 한 마리 그리고 작은 곰 한 마리
큰 곰 한 마리 그리고 작은 곰 한 마리
꼬맹이 시절 국민학교에 다니던 친구들은 별자리를 학교에서 언제 배웠나요? 아마도 자연 시간에 배우지 않았을까요? 그때 배운 내용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북극성과 북두칠성이고, 북두칠성의 국자끝 변의 길이의 다섯배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것이 북극성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엊그제 페이스북에 누군가 계절별로 북극성을 중심으로 위치가 변하는 북두칠성의 그림을 올린 것이 보여서 북두칠성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겨울철에 북두칠성의 위치는 3시 방향에 있습니다.
그래서 타블렛에 깔린 별자리 보는 앱으로 북두칠성의 위치를 확인해보니 ‘어라?’ 뭔가 이상합니다. 국자의 손잡이 끝이 북극성 위치에 있는 국자가 보입니다. 우리가 배울 때는 그런 모습이 아니었는데, 국자 끝에서 국그릇 다섯배 떨어진 거리에 북극성이 있었는데? 실제로 하늘을 올려다보아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이 국자는 작은 곰자리(Ursa Minor)입니다. 작은 곰자리의 손잡이 끝이 북극성인 것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큰 곰자리(Ursa Major)가 우리가 알던 그 북두칠성입니다. 큰 곰자리와 작은 곰자리 모두 국자 모양인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신기합니다.
밴쿠버의 3월은 아직 봄이 아니고 겨울인 모양입니다. 북두칠성이 아직 북극성 기준으로 3시 방향에 있으니 말입니다. 겨울은 겨울 맞습니다. 아직 뒷산에 눈이 쌓여있고, 동네 기온도 아직 한자리(섭씨로) 수입니다. 진달래, 개나리, 목련이 피고 있지만, 피부가 느끼는 공기는 아직 겨울인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더 알아본 바로는 북두칠성은 지구와 같은 은하계 안에 있으며,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은 미자르(Mizar)로 78광년 떨어져 있고, 제일 먼 별은 두브헤(Dubhe)이며 124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 별들 간의 거리도 수십 광년씩 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서로 멀리 떨어진 별들이 어떻게 하늘에서 그리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며 질서정연하게 운행되고 있을 수가 있을까요? 북두칠성뿐만 아니라 이름 지어진 모든 별자리들이 그 모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게 우연으로, 저절로 만들어질 수 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고 믿는 믿음은 정말 대단한 믿음입니다. 진화론자와 빅뱅 이론을 주장하는 천문학자들이 믿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진화론이나 빅뱅 이론으로는 별자리의 그 신비로움의 비밀에 대해 설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창조주를 믿는 사람들은 그 비밀을 알고 있습니다. 하늘의 별들, 주님이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 전지전능하신 솜씨로 하늘에 하나 하나 한 땀 한 땀 꽂아 놓으시고 당신의 명대로 운행하도록 만드신 것입니다.
[욥38:31-33]
31 네가 묘성을 매어 묶을 수 있으며 삼성의 띠를 풀 수 있겠느냐
32 너는 별자리들을 각각 제 때에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북두성을 다른 별들에게로 이끌어 갈 수 있겠느냐
33 네가 하늘의 궤도를 아느냐 하늘로 하여금 그 법칙을 땅에 베풀게 하겠느냐
[Job 38:31-33, NIV]
31 "Can you bind the chains of the Pleiades? Can you loosen Orion's belt?
32 Can you bring forth the constellations in their seasons or lead out the Bear with its cubs?
33 Do you know the laws of the heavens? Can you set up God's dominion over the earth?
아래 그림은 똑똑한 AI(구글 Gemini)에게 북두칠성에 대해 물어본 내용입니다.
=======
Ursa major가 북두칠성인가? 그럼 Ursa minor는 뭔가?
네, Ursa Major는 북두칠성을 포함하는 별자리입니다. Ursa Major는 큰곰자리를 의미하며, 북쪽 하늘에서 가장 밝고 쉽게 찾을 수 있는 별자리 중 하나입니다. 북두칠성은 Ursa Major 별자리의 일부분으로, 국자 모양을 이루는 7개의 밝은 별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Ursa Minor는 작은곰자리를 의미합니다. Ursa Minor 역시 북쪽 하늘의 별자리이며, Ursa Major 바로 옆에 위치합니다. Ursa Minor에서 가장 밝은 별은 북극성(Polaris)으로, 작은 국자 모양의 손잡이 끝에 위치합니다. 북극성은 거의 천구의 북극에 위치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항해자들이 북쪽 방향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요약하자면:
Ursa Major (큰곰자리): 북두칠성을 포함하는 더 큰 별자리
북두칠성: Ursa Major 별자리의 국자 모양을 이루는 7개의 밝은 별들의 모임
Ursa Minor (작은곰자리): 북극성을 포함하는 작은 별자리
Ursa Major와 Ursa Minor는 모두 북쪽 하늘에서 뚜렷하게 보이는 별자리이며, 서로 "큰 곰"과 "작은 곰"이라는 이름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
제 블로그 홈페이지를 열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PC에서 보실 경우, 글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이 열립니다.
https://vancouver-story.blogspot.com
https://www.youtube.com/@vancouver-story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