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반복의 법칙
단순 반복의 법칙
*This blog post is written in Korean. To view it in English, you can use a translation app or select your web browser's translation option to view it in English.
인간이 이룩한 업적이 얼핏 대단해보입니다. 문명의 발전, 과학의 발전, 의학의 발전, 인터넷의 발전, 우주 산업의 발전 등을 보면서 그런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견 대단해 보이는 것이지만, 결과론적으로 보자면 정말 대단해보이지만, 그 마지막 결론을 쌓아오기 위해 인간이 노력을 한 것, 목적을 위하여 발걸음을 옮겨 온 것을 돌아보면, 마치 수 많은 개미들이 한 입씩 먹이를 물고 수많은 걸음을 옮기며 하나씩 쌓아 올리듯 인간들의 노력도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 협력하며 매일 조금씩 쌓아 올려 오늘 날 눈에 보이는 그런 결과물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지금의 결과물은 화려해보이고 유식해보이지만, 그 과정을 보면 수많은 난관이 있었고, 무식함을 극복하는 여정이 있었습니다. 원자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방사능의 위험을 몰라 라듐을 발견한 퀴리 부인은 방사능에 과다 노출되어 말년에 고통스러워 했습니다. 원자폭탄을 만들어 첫 폭발 시험을 하면서는 수많은 군인들을 원자 폭탄 앞에 노출시켜 개죽음 당하는 우를 범했습니다. 영국에서 산업 혁명이 일어났다고 했지만, 중세 시대 성 밖은 성 위에서 쏟아부어 버린 똥오줌으로 질퍽거렸습니다. 모짜르트가 아름다운 음악을 작곡하고 왕족들이 화려하게 차려 입고 연주회를 관람했지만, 파리 역시 사람들이 길거리에 내다버리는 똥오줌으로 도시가 더러움으로 가득했던 것이 당시의 상황입니다. 상하수도 시설이 개발되어 도시가 깨끗해진 것은 그 후 한참 뒤, 지금으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 오늘날의 파리 모습이 된 것입니다.
의학의 발전도 그렇습니다.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병들어 죽고 치안 부재 속에 노략질 당해 죽는 사람이 많아 사람의 평균 수명이 길지 않았습니다. 임산부들은 애를 낳다가 죽은 경우가 많았고, 유아 사망률도 높았습니다. 도시의 위생 환경이 좋지 않아 전염병이 한번 창궐하면 수많은 사람이 죽어나갔습니다. 세균 감염에 대한 지식도 없어서 의사가 손에 피를 묻히는 것을 명예스럽게 생각하여 의사에게 치료받는 사람들이 감염되어 어이없이 죽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청결을 유지하지 못하면 병원균에 의해 감염된다는 것을 알아낸 것은 중세 시대를 지나면서 입니다. 뱃사람들이 대서양을 항해하면서 비타민이 모자라 괴혈병으로 죽은 일이 다반사였고, 사람 몸에 어떤 영양소가 필수로 필요한 것인지를 알아낸 것도 그리 멀지 않은 과거의 일입니다. 그러면 지금의 의학은 어떤 수준인가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하여 죽이지 말아야 할 세포까지 죽이면서 환자를 골병들게 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의학 수준이고 과학 수준입니다.
사람은 단번에 대단한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자가 아닙니다. 조금씩 아주 조금씩 뭔가 한 것이 쌓여 조그만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이 쌓이고 쌓여 조금 더 큰 결과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행복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 느끼는 행복이란 것이 무엇인가요? 따뜻한 햇볕을 쬐며, 커피 한 잔을 입에 무는 것으로도 사람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몸에 고통 없이 편안하고 배고프지 않고,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곡 하나를 외워 우쿨렐레로 피아노로 멋지게 쳐내는 것만으로도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주를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단번에 곡 하나가 제대로 쳐지지 않습니다. 매일 조금씩 수없이 연습을 해야 조금씩 나아지다가 드디어 멋지게 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노래 잘 부르는 가수들도 곡 하나를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없이 부르고 또 부르고 하여 완벽을 기하기 위해 단순반복하며 다듬고 또 다듬어야 합니다.
단순한 일을 수없이 반복해야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단순반복을 포기하지 않고 반복한 결과, 노래도 잘 할 수 있게 되고, 연주도 잘 할 수 있게 되고, 매일 반복하는 가운데 좋은 의사가 되고, 교수가 되고, 정비공이 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고, 성취하고, 여유가 생기고 행복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단순반복하여 성취하고 행복해졌다면 뒤따라 오는 세대가 서투르게 단순반복하는 것을 격려하고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앞서 단순반복 작업을 한 선배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창조주 주님이 당신이 창조한 사람의 모습을 하고 이 땅 위에 오셔서 한 말씀이 있습니다. 매일 주님이 하신 말씀을 생각해보라. 너의 총명이 쌓여 갈 것이다.
[딤후2:7]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2Ti 2:7, NIV] Reflect on what I am saying, for the Lord will give you insight into all this.
그렇습니다. 사람은 한 번에 뭐가 크게, 잘 될 수가 없습니다. 좋은 것을 잘 선택하여 매일 조금씩 꾸준히 단순해보이지만, 반복적으로 쌓아갈 때, 그것이 쌓여 뭔가 형상화되고 다듬어지고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단순반복이 삶의 지름길이고 유일한 방법인 것을 깨닫고, 인정하고 그 길을 꾸준히 걷는 것이 올바른 길입니다. 사람들이 그걸 무시하고 욕심을 부리기 때문에 세상이 말도 못하게 어지러워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 방이 유행하고 투기가 만연하고 남이 이룩한 것을 고생하지 않고 빼앗으려는 욕심 때문에 범죄가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국가가, 대통령들이, 국가 원수들이 바르지 못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질서가 무너지고 전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금 그런 일들을 리얼하게 보고 있습니다.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찾아 단순반복하며 범사에 감사하고 항상 기뻐하는 일상, 그것이 지혜있는 자의 삶입니다. 돈이 있고 없고가 그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세상은 오로지 돈을 통해서만 모든 것을 보고 있습니다. 한심한 세상이 되었고, 욕심으로 온세상이 망쪼로 들어갔습니다. 사람들이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은 돈을 바라는 기도입니다. 창조주에 대한 감사의 기도가 아니라, 주님을 돈 만들어주는 요술 램프의 지니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주님을 향함이 기뻐서 기도하는 기도가 사람들의 마음에서 사라졌습니다. 사람들이 돈을 위해 쉬지 않고 기도하며 사람들을 향해 악행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지금 정치인들이, 목사들이 하는 짓이 그 옛날 아합과 이세벨이 하는 짓과 다를 바가 하나 없습니다. 잔혹하고 어리석기 그지 없습니다.
제 블로그 홈페이지를 열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PC에서 보실 경우, 글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이 열립니다.
https://vancouver-story.blogspot.com
https://www.youtube.com/@vancouver-story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