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차트 만들기

윈드차트 만들기

골프 크래쉬(Golf Clash) 게임이 스마트폰 게임으로 세계적으로 폭넓은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고, 이 게임 매출 하나로 벌어들이는 돈이 엄청나 미국의 대형 게임 메이커인 EA가 이 게임과 게임 회사를 천문학적인 비용을 지불하고 통채로 사들였습니다. 이 게임을 만든 회사가 스코틀랜드에 있는 Playdemic이라는 조그만 게임 회사인데, 이 게임 하나로 인생 대박을 친 것입니다.

아무래도 조그만 스마트폰 위에서 하는 게임이다보니, 실제 상황과 잘 부합되지 않는 점이 상당히 많이 있지만, 그냥 재미로 즐기는 컴퓨터 게임이다라고 생각하고 게임을 즐기다 보면, 나름대로의 방법을 가지고 즐기는 재미가 쏠쏠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정말 단순하고 평이하고, 심지어는 단순반복적인 작업(?)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게임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게임 속의 바람의 세기가 거세어지기 시작하면서 게임에 난항을 겪기 시작합니다. 그런 상황이 되면 나름대로의 방법을 개발하여 바람을 극복하고 샷을 성공시켜 나가야 합니다.

그런 관점이 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사이에 큰 이슈가 되어서 그런지, 사람들이 골프 크래쉬 노트북이라는 웹사이트를 오픈하여 윈드 콘트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게임 속의 강풍을 어떻게 극복할지, 어떻게 바람을 극복하는 오조준을 하여 원하는 샷을 때려낼지에 대해 나름 정확한(?) 분석을 해내고 있습니다. 

골프 크래쉬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윈드 정보에 기초하여 직접 윈드 차트를 만들어 그걸 사용하면서 게임을 정복해나갔는데, 골프 클럽이 업그레이드 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윈드 차트를 같이 업데이트 시키며 윈드차트를 참고한 것이 게임의 승률을 올리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윈드차트, 그게 뭔지 골프 크래쉬 웹사이트의 주요 페이지들을 보면서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웹의 홈을 보면 윈드(Wind)라는 탭이 보입니다. 


윈드 탭을 클릭하면 링 메소드(Ring Method)라는 말이 보입니다. 그게 앞으로 바람의 세기에 따라 샷의 방향을 오조준하는 방법, 툴이 될 것입니다. 골프볼과 골프 클럽에 따라 게임 화면에 나타나는 링 하나가 바람의 세기를 어느 정도 보정해주는지를 나타내 줄 것입니다.


윈드 페이지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Gold Clash University Wind Guide와 Ring Method Text Guide가 보입니다. 그 정보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윈드 가이드 내용 중에 클럽의 정확도(Accuracy)가 나오는데, 나중에 골프 클럽에 따른 윈도 보정 차트가 제공될 때, 클럽의 정확도 퍼센트 수치에 따라 Max, Mid, Min 중의 테이블 하나를 골라 최종적인 윈드 차트 작성에 사용이 됩니다.


윈드 차트의 개념에 대한 숙지가 충분히 되었으면 이젠 진짜 자기가 가진 골프 클럽에 대한 윈드 차트 작성을 시작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고 순식간에 생성이 됩니다. 골프볼 Power 등급에 따라 윈드 차트를 작성하면 비로소 자기만의 윈드차트를 가지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툴즈 탭을 열고 Wind Chart Creator를 선택합니다.


자기가 가진 골프 클럽과 클럽의 레벨을 입력하여 골프 클럽 리스트를 생성하고 생성된 테이블을 다운 받습니다. 그걸 프린트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테이블 생성 작업을 여섯 번 해야 합니다. Mode라는 것은 골프볼의 파워를 선택하는 것인데, 골프볼의 파워가 0에서부터 5까지 있기 때문에 총 여섯 개의 테이블의 생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생성된 테이블을 보면, 앞서 언급했던대로 Max, Mid, Min의 3개의 테이블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 중에 자기 클럽의 정확도(Accuracy)에 해당하는 테이블을 선택해야 하는데, 아포칼립스 레벨8의 예를 보면, accuracy가 90이기 때문에 Max 테이블을 선택하여 윈드차트 작성에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이 제가 만든 제 골프클럽에 대한 윈드 차트입니다. 그림에는 파워0에서부터 파워3까지의 윈드차트가 보이는데, 종이 뒷면에 파워4와 5 차트가 있습니다. 차트에 나타나는 숫자는 바람의 세기를 보정하여 링 몇개에 해당하는 거리만큼을 오조준해야 할지 그 양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마 십중팔구 이 이야기들을 들으면 아닌 밤중에 뭔 홍두깨 같은 소리냐고, 보고 읽으면서도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해보다가 어느 날 갑자기 아하 그게 그런 소리였구먼 하고 이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Golf Clash에서 제가 속한 클랜(clan)은 “0in1”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일랜드로 – Kinsol Testle, Sooke, French Beach, Pothole Park, Rathtrevor

태양이 뿔났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