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바꿔 타기

소고기 바꿔 타기

호주와 미국에서 고기 좀 먹는 사람들이 건강한 소고기로 마블링이 없는 소고기를 먹는다는 소리를 듣고 우리집도 고기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마블링은 소들이 풀이 아니라 옥수수를 먹으면 많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들이 옥수수를 먹는 것은 사람으로 치면 밥이 아니라 설탕을 퍼먹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그런데 소에게 싼 풀이 아니라 비싼 옥수수를 먹이는 것은 왜일까요? 단기간에 체중을 불려 이익을 빨리 많이 남기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기는 것이 하얀 마블링인데 이게 맛은 있습니다. 그걸 역으로 이용하여 마블링이 많은 것이 좋은 고기인 것으로 포장을 한 것인데, 그런 사기극에 제대로 넘어간 나라가 한국입니다. 

마블링은 소들이 옥수수를 먹어 생긴 부작용인 셈입니다. 운동부족, 스트레스, 부적절한 식습관으로 당뇨가 생기고 신체가 망가진 사람처럼, 좁고 더러운 공간에서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면서 풀대신 옥수수를 먹은 소들의 장기는 간과 내장이 엉망으로 망가져 있다고 합니다. 소를 그렇게들 키우고 있으니 앞으로는 소내장탕이나 곱창전골도 먹고 싶은 생각이 없어졌습니다. 특히 소 생간은 위험한 식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블링에는 소의 고통이 들어간 지방독소가 들어가 있어 맛은 좋을지 모르나 사람몸에도 좋은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 개념을 가지고 코스트코에 진열되어 있는 고기들을 다시 한번 훑어보았습니다.

소고기 써로인(sirloin tip) 마블링 없는 1.9kg 포장이 20불 정도인데 반해, 마블링 많은 소고기 립(rib) 스테이크 포장이 1.7kg 정도에 60불이 넘습니다. 

좋지 않은 고기를 3배 비싸게 사먹는 셈이 됩니다.

돼지 삼겹살은 3kg에 30불 정도합니다.

이걸 kg당 가격으로 다시 비교해보면,

소고기 립 스테이크 $39.99/kg

소고기 써로인 $10.99/kg

돼지 삼겹살 $11.49/kg

심지어 마블링이 없는 부위 소고기는 돼지 삼겹살보다도 가격이 쌉니다.

마블링 없는 소고기를 사다가 프라이팬에 기름을 올려 구워 보았습니다. 맛으로만 치면 LA갈비만은 못하지만 먹을만 합니다. 건강한 고기를 먹는 기분으로 고기맛이 썩 괜찮은 편입니다.

돼지고기 삼겹살을 삶아서 기름을 쪽 빼고 수육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맛있습니다. 소고기 마블링 바이바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태양이 뿔났다

영혼을 움직이는 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