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클볼 게임룰
피클볼 게임룰
미국에서 불기 시작한 피클볼(pickleball) 열풍이 캐나다에도 시골 구석까지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저기 테니스 코트를 피클볼 코트로 바꾸고 난리도 아닙니다. 테니스 코트가 늘 북적거리고 모자라면 그러지 않았을텐데..
테니스 코트를 피클볼 코트로 바꾸어 놓으니, 사람들이 코트에 북적거리기 시작합니다. '이게 뭐지?' 싶어 웹서핑을 해보니 그게 모르는 사이 미국에서 캐나다로 건너와 아는 사람들끼리 치기 시작하면서 폭발적으로 번져나가고 있었고, 그게 코비드를 전후해서부터입니다.
코트 크기는 테니스 코트 하나에 피클볼 코트 4개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습니다. 작은 코트에 4명이 북적거리며 복식 플레이를 하는 것을 보면 공 '딱딱'거리는 소리와 왁자지껄거리는 소리가 섞여 정말 시끄럽고 지나치게 화기애애하고 열기가 뜨겁습니다.
'이게 언제 이렇게 대중화되었지?' 정말 궁금할 일입니다. 월마트에 가보니 스포츠용품 코너에 정말 피클볼 라켓과 공이 보입니다. 우리만 이걸 모르고 있었습니다. 피클볼 라켓과 공을 구해 들고 코트로 가서 쳐보니 재미있습니다. 테니스만큼 기교와 기술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폼이 중요하지도 않고 그냥 막치면 되고, 힘에 겹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반면 치다보면 운동도 제법 됩니다. 무엇보다도 처음 해보는 사람도 금방 재미를 느낄 수 있고, 혼합복식을 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한가지 복병이 있다면 룰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처음 들어보면 머리가 돌아버릴 정도로 복잡합니다. 뭐 처음에는 일단 치는데 익숙해지도록 룰은 뒤로 하고 네트 넘기는데 전념하며 막 치기만 해도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치는데 좀 익숙해지면 제대로 치고 싶을 것이고, 서브부터 시작해서 게임을 시작하려고 하면 룰을 좀 알아야 합니다. 해서 기본적인 룰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복식 경기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먼저 코트의 구조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코트의 가장 끝라인을 베이스 라인이라고 합니다. 서비스를 넣을 때는 베이스 라인 바깥에서 넣어야 하고, 라인을 밟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를 넣는 동작은 공을 밑에서 퍼올리는 형태로 넣어야 합니다. 테니스와 같이 머리 위에서 스매싱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넣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서비스는 대각으로 넣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대각선 방향의 "서비스 코트" 파란색 부분에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로 온 공을 리시브할 때는 공을 원 바운드시켜야 합니다. 서비스로 온 공을 발리로, 노바운드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게 첫번째로 리시브한 볼이 네트를 넘어 상대편 지역으로 넘어갔을 때, 첫번째 리시브된 공도 반드시 원 바운드시켜야 합니다. 그 다음부터 발리를 해도 되고, 원 바운드 스트로크를 해도 됩니다. 투 바운드 스트로크는 안됩니다.
서비스 할 때만 대각선 방향 서비스 코트 네모 지역에 공을 보내야 하고, 그 다음부터는 상대편 코트 어느 곳으로 보내든 상관없습니다. 서비스할 때와 서비스를 리시브할 때만 보내고 받을 사람이 정해지지만 그 다음부터의 공은 누가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발리를 할 때는 논발리존(Non-Volley Zone)에서는 할 수 없습니다. 발리를 할 때는 논발리존 선을 밟지 않아야 합니다. 네트에 가까이 붙어서 하는 발리를 금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공이 선에 닿는 경우, 인(in)으로 인정합니다. 다만 서비스(서브)하는 경우에 한해서 공이 논발리라인(Non-Volley Line)에는 닿으면 안됩니다. 서브 외에 경기 중에는 라인에 공이 닿는 것은 모두 인(in)이므로 경기를 지속하면 됩니다. 일단 서브가 행해진 다음에는 공이 코트 안의 어느 지역에 떨어져도 상관없습니다. 네트에 공이 맞고 넘어가도 상관이 없습니다. 공이 논발리존(Non-Volley Zone) 안에 떨어져도 괜찮습니다. 단, 논발리존에서 발리를 할 수 없고, 발리를 한 직후에 몸이 움직이는 관성으로 멈춰서지 못하고, 논발리존에 들어서거나 논발리라인을 밟으면 지는 겁니다. 라인굵기는 2인치입니다.
다음은 득점에 대한 것입니다. 이게 좀 되게 헷갈립니다. 득점은 서브권 가진 팀이 이길 때 득점합니다. 경기를 시작하여 첫서브를 시작하면 한 번의 서브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서브를 성공하여 이기면 득점을 하고 경기를 지속합니다. 만약 첫서브가 실패하면 서브권이 상대편으로 넘어갑니다. 이때부터는 각 팀에 두 번의 서브권이 주어집니다. 한번의 서브가 실패하면 파트너가 다시 한번 서비스(서브)하게 됩니다. 두번째 서비스도 실패하면 서브권은 다시 상대편으로 넘어갑니다.
서비스는 오른쪽에서 먼저 넣고 이기면 왼쪽으로 옮겨 넣기를 반복합니다. 서비스를 넣는 팀의 스코어가 짝수이면 오른쪽에서 서비스를 넣고, 홀수이면 왼쪽에서 서비스를 넣습니다.
룰을 처음 대하면 한글로 된 룰을 읽어도 뭔 소리인지 헷갈립니다. 한글룰과 영어룰들이 모두 인터넷에 PDF 파일로 올라와 있는데 이 둘을 모두 다운받아 비교해가며 읽어보는 것이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룰을 읽다보면, '그러면 이럴 땐 어떻게 되는데?'하는 의문이 수시로 드는데, 그게 룰북에 바로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앞뒤로 읽어가며 궁금증을 해소해야 할 경우가 많아 룰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적잖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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