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만들 수 있는 요술지팡이는 무엇일까요?

뭐든 만들 수 있는 요술지팡이는 무엇일까요? 저절로..장구한 세월만 있으면 뭐든 만들 수 있는 용광로가 저절로입니다. 수십만년 동안 저절로에서 만물이 만들어졌다..창조는 없다는 것이 진화론자들의 신앙입니다. 그것은 과학이 아니라 신념이고, 신앙입니다. 저절로는 정말 대단한 요물입니다. 용광로는 쇠를 만들어내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쇠 재료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걸로는 아무런 물건, 어떤 완성체가 될 수가 없습니다. 용광로가 쇠는 만들지만 자동차를 만들어 낼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 쇠를 이용해서 다시 2차적인 작업에 들어가야 하는데, 뭔가 사용목적이 있는 물건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설계가 필요하고, 실제 제작을 위한 공정설계도 뒤따라야 합니다.  그런데 저절로는 이런 설계도 필요없고, 재료준비도 애써 할 필요가 없고, 그저 장구한 세월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니 이런 대단한 거시기(?)가 세상에 어디 또 있겠습니까? 인간이 자동차는 만들어도 사람은 만들지 못합니다. 원숭이도 만들지 못합니다. 인간은, 원숭이는 저절로 만들어졌는데, 사람보다 훨씬 덜 정밀한 자동차는 거시기가 왜 만들지 못할까요? 뭔가 이론과 가설들이 뒤죽박죽입니다. 어느 쪽인가 거짓이 있는 것입니다. 원숭이가 인간이 되었다면, 그 중간 개체는 왜 보이지 않는 걸까요? 현재도 원숭이는 원숭이를 낳고, 사람은 사람을 낳습니다. 원숭이가 사람으로 진화를 했다면 지금 지구상에는 원숭이보다, 사람보다 그 중간 개체들, 연속적으로 진화되는 과정에 있는 개체수가 훨씬 더 많아야 말이됩니다. 이게(저절로가 만물을 만들었다는 가설) 말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대단한 믿음입니다. 듣고보니 뭔가 이상하다..말되네 라는 기분이 든다면 한번 잘 생각을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BCM 블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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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M 블루스   지난 주에만도 움직이지 않는 자동차 그래서 견인되어 온 자동차를 몇 대 살려냈습니다 . 견인되어오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이고 그 이유로는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 연료펌프가 망가졌거나 , 스타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 시동키가 돌아가지 않거나 뭐 그런 것들입니다 . 그런데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건들은 그런 것들이 아닙니다 .   먼저 2007 년형 실베라도입니다 .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견인되어 왔습니다 . 시동키를 돌려도 차에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 코드를 읽어보려고 스캐너를 연결해보면 ECM(Engine Control Module) 과 스캐너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되지만 BCM(Body Control Module) 과는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습니다 .   BCM 과 시동 시스템에 관련된 전기 회로도를 보면 BCM 에서 시동키로 5V 가 나가야 합니다 . 그런데 체크해보니 BCM 에서 이 시그널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2007 년형 실베라도 트럭의 BCM 은 운전석 왼쪽밑 , 파킹 브레이크 페달 부분에 있습니다 . 이걸 교체하니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를 포함하여 계기판에 조명이 들어오지 않는 문제등 몇 가지 문제점들이 모두 해결이 되었습니다 .   또 다른 차는 2007 년형 토렌트 (Torrent) 입니다 . 이 차의 시동 시스템 전기 회로도를 보니 실베라도의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 이 차의 BCM 에서도 5V 시그널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이 차의 BCM 은 센터콘솔 앞쪽에 있어서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 이 차도 BCM 을 교체하여 차를 살려냈습니다 . BCM 을 교체했더니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와 윈도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등 몇 가지 소소한 문제들도 모두 해결이 되었습니다 .

잔다크 박근혜, 미키 마우스 이명박

잔다크 박근혜, 미키 마우스 이명박 아주 오래전 일입니다. 밴쿠버에 있는 한 한인 교회에 이명박 엄마와 누나가 방문했고, 누나가 간증을 했습니다. ‘저 사람들이 대체 뭔데 왜 여기 와서 뭔 간증을?’ 그런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강대상에서 실없는 소리들과 자랑거리를 내뱉던 기억이 나고 그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것은 이명박이 엄마가 명박이를 가졌을 때 꾸었다는 태몽 이야기였습니다. 그 태몽 때문에 대통령이 되었다는 그런 내용의 스토리였습니다. 바다 건너 멀리 교회 와서 무슨 무당 소리 같은 이야기를 간증이라고 하고 있는지? 장로! 이명박이 교회 장로라고 합니다. 성경은 교회 장로들이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 정의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이명박이 같이 그런 치졸하고 악랄한 범죄를 저지를 수 없었을 것입니다. 믿지도 않았고, 믿음도 없는 사람이 그냥 교회를 이용하기 위하여 교회에 나갔고, 장로 직책만 얻은 것입니다. 한국 교회의 그런 특성이 한국 교회를 망쪼들게 했습니다. 요즘은 목사들조차 하나님을 정말로 믿는 사람들인지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명박이 가족은 예수님을 제대로 믿은 것이 아니라 교회를 무당에게 찾아가듯, 절에 가듯 그저 미신처럼 믿고 복만 바라고 교회에 간 것입니다. Since an overseer manages God’s household, he must be blameless-not overbearing, not quick-tempered, not given to drunkenness, not violent, not pursuing dishonest gain.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디도서1:7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장로는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미키마우스 이명박은 쥐가 곳간의 쌀을 훔쳐먹듯 온갖 더러운

윈도와 도어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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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와 도어 문제들   지난 주 이틀 동안은 자동차의 윈도 (window) 와 도어 (door) 에 문제가 있는 차 3 대를 경험했습니다 . 유사한 문제들이 같은 시기에 몰려 올 때가 가끔 있습니다 . 에어컨 문제나 배터리 문제들은 계절적인 이유가 있어서 그렇다치고 , 윈도나 도어 문제들은 왜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먼저 2017 년형 실베라도 쉐비 트럭 , 고객이 지적한 문제는 조수석 윈도가 반쯤 열린 채로 그 위치에서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 이 문제에 대해서 제가 우선 운전석의 마스터 스위치를 교체해보겠다고 하니 , 고객이 조수석을 문제 삼는데 , 왜 운전석 스위치를 교체하냐고 샵포맨 (shop forman) 이 이의를 제기합니다 .   이유인 즉슨 , 고객은 열린채 닫히지 않는 조수석 유리창에 스트레스를 받아 그 문제를 집중 언급했지만 , 제가 트럭을 조사해보니 , 운전석 유리창도 작동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 조수석 유리창은 운전석 마스터 스위치로도 그리고 조수석 스위치로도 그 어떤 것으로도 작동을 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 반면에 뒤쪽 유리창들은 운전석 마스터 스위치로는 작동을 하지 않지만 , 뒤쪽 도어에 있는 스위치들로는 좌우 모두 작동을 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 그렇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은 조수석 스위치와 모터 , 운전석 스위치와 모터들입니다 . 그러면 과연 이 넷 모두 ( 스위치 2 개와 모터 2 개 ) 가 문제일까요 ? 요즘의 윈도 회로는 모듈화되어있고 , 전체가 하나의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어 멀티미터로 찍어가며 진단하는 것이 애매모호해졌습니다 . 해서 사용빈도가 제일 많은 마스터 스위치를 먼저 교체해보겠다는 아이디어를 낸 것입니다 .       운전석의 마스터 스위치를 교체하니 , 조수석 윈도가 완벽하게 작동을 합니다 . 운전석 마스터 스위치로 올라가고 내려가고 하고 , 조수석 스위치로도 올라가고 내려가고 합

트래버스 시트히터 스위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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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버스 시트히터 스위치 문제   2017 년형 트래버스 (Traverse) 신차 6 대를 인스팩션했습니다 . CTV 방송국에 단체로 팔려나가는 차들입니다 . 그런데 그중 두 대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 하나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으면서 앞쪽 브레이크 로터 (rotor) 에 녹이 너무 슬어있는 것입니다 . 녹이 크게 슬어 브레이크 펄세이션 (pulsation) 이 느꺼질 정도입니다 . 해서 녹슨 브레이크 로터를 머시닝 (machining) 해주었습니다 .   그리고 다른 한 대는 시트히터 (seat heating) 문제입니다 . 시트히터가 작동은 되는데 , 스위치의 불이 켜지지 않는 것입니다 . ‘ 새 차가 왜 이러냐 ?’ 쉬운 문제인데 , 얄궂은 전기문제 , 어떻게 접근을 시작해야 하나요 ?   일단 SI(Service Information: 정비매뉴얼인데 이젠 책으로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으로 봅니다 ) 를 찾아보니 , 스위치 2 번 터미널에 전기가 오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라는 도움말이 나옵니다 . 스위치 2 번으로 전기를 보내는 것은 BCM(Body Control Module) 입니다 .     운전석 시트히터 스위치의 2 번 터미널을 찍어보니 , 전기가 오지 않습니다 . 그러면 BCM 을 의심하기 전에 먼저 BCM 과 스위치 사이에 와이어링 (wiring) 이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 스키메틱 (schematic: 전기회로도 ) 을 보니 , BCM 과 스위치 사이에 커넥터가 하나 보입니다 . X340 이란 번호가 매겨진 커넥터이고 , 이 커넥터의 16 번 터미널이 스위치 커넥터의 2 번 터미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 그런데 X340 중간 커넥터는 센터콘솔 안쪽에 있습니다 . 즉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가운데 콘솔 트림들을 들어내야 합니다 .   트림들을 뜯어내고 , X340 커넥터를 풀러보니 , 아니나다를까 커넥터 핀 두 개가 망가져있는 것이 보입니

2016년형 캐딜락 에스커레이더 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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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형 캐딜락 에스커레이더 전기문제   포드와 전기기사 사이의 유명하지 않은 일화가 있습니다 . 구글로 찾아보아도 잘 찾아지지 않습니다 . 기억을 더듬어 언젠가 어디선가 들었던 이야기를 기억을 더듬어 되짚어보면 대충 이런 이야기입니다 .   “ 포드의 자동차 공장 전기라인을 설계하고 공사한 전기담당 기사가 있었습니다 . 그런데 이 사람이 포드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 포드는 꼴보기 싫은 전기기사를 쫓아내고 다른 전기기사들을 고용했습니다 . 그런데 어느 날 잘 돌아가던 공장에 전기문제가 발생하여 생산라인이 서버렸습니다 . 전기기사들이 총동원되어 문제를 찾았지만 도저히 문제를 찾지 못하자 할 수 없이 그 쫓아낸 전기기사를 불렀습니다 . 그 전기기사는 공장을 한 시간 정도 둘러보더니 , 금방 뚝딱 문제를 고쳐냈습니다 . 그런데 그 전기기사의 수리 청구서를 본 포드는 발끈했습니다 . 청구금액이 무려 만불 ( 정확한 금액은 확실히 기어나지 않음 ) 이나 되었던 것입니다 . 놀듯이 돌아다니며 한시간만에 간단히 고장을 고치고는 어찌 그리 엄청난 금액을 청구하냐는 것입니다 . 그런데 그 전기기사의 대답은 명확했습니다 . 만불 중에 9 천불은 고장진단에 대한 것이고 , 천불은 고장수리에 대한 것이다 .”   고장부분이 어디인지 찾아내는 기술에 대해 많은 금액을 청구한 것입니다 . 변호사들 변호비용이 천문학적인 시대에 , 페이스북이 5 대 IT 기업에 드는 시대에 , 그리고 정보가 돈인 시대지만 기술자들의 기술 능력만은 아직도 그다지 높게 평가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이런 부당한 일을 특히 자동차 정비공들은 늘상 겪는 일입니다 .   2016 년형 캐딜락 에스컬레이드가 제 정비베이에 들어왔습니다 . 차체의 왼쪽 부분을 긁은 사고를 당했는데 , 바디샵에서 먼저 고치다가 마무리되어가는 즈음 , 경고등과 수많은 코드가 뜨는 문제 때문에 정비샵으로 보내어진 것입니다 . 스캐너를 연결해

고속도로 역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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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역주행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파일들을 정리하다가 그때 그 파일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 2015 년 8 월 15 일 아침에 일어난 역주행 차량입니다 . 돌이켜봐도 참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 이른 아침에 술을 마신 것도 아닐텐데 , 고속도로에서 역주행을 하며 앞에서 다가오는 차와 마주친 것입니다 . 당시 앞서 가던 차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 고속도로의 2 차선을 주행하고 있었기에 망정이지 그게 아니었으면 , 고속도로 1 차선으로 역주행하는 차와 이른 아침 정면 충돌 사건에 휘말릴뻔 했습니다 . 고속도로 역주행은 도로표지판을 잘 보지 않는 것이 첫번째 원인입니다 .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설계가 근본원인일 수도 있겠지만 , 진입해서는 안되는 부분에는 어김없이 진입금지 표지가 서 있는데 , 운전자가 그걸 보지 않고 운전을 하기 때문에 아찔한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 위의 동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역주행 차가 제 차에 설치한 카메라에 잡힌 지역은 아래 그림의 G 부분입니다 . 추정해보건데 , 이 차는 A 지점에서 서쪽 방향 (West Bound) 으로 주행할 생각을 했습니다 . 그러러면 D 지점으로 가서 E 의 웨스트 바운드 진입로를 타야 하는데 , 그걸 모르고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진입을 했고 , 진입금지 표지를 보지 못했거나 무시하고 진입해서는 안될 F 로 진입을 한 것입니다 . F 는 이스트 바운드 ( 고속도로 동쪽 방향 ) 로 주행하던 차가 빠져나오는 길입니다 . A 에서 B 로 진입을 했으면 무조건 C 로 빠져나가야 합니다 . 할 수 없이 동쪽으로 주행하다가 다음 인터체인지에서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 것입니다 . 그런데 이 운전자는 무조건 서쪽으로 가야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F 로 역주행 진입을 하여 고속도로 역주행을 시작한 것입니다 .   ‘ 큰일났다 !’ 이른 아침이라 아직 차들이 많지 않았던 고속도로 . 서행하며 백미러를 통해 그 차를 보니 H 지점에 이르러 차를 돌리고 있었습니다 . 그리고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