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와 지엠
![이미지](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hmX3yEW3e1vqyBd9UqPkQ-1dwLXHDzMP_JVOEVbdzJUg_1alTaNVvdl2B-brakcWPt-KIcODlB0v9w3ebaPiMCmxLuyI2txIb9uWux0al7VxOC7VrKjgqIDPmsKQgnIfOQbzfvBs1i2oiT/s1600/spark01.jpg)
대우와 지엠 - 지엠코리아의 품질이 지엠의 품질인가 ? 지금은 현대차가 한국에서 최고이고 , 대우자동차는 그 이름도 사라져버렸지만 , 한국에서 대우차가 현대차를 앞서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 어찌보면 대우가 좋은 차의 선발 주자고 현대가 후발주자입니다 . 승용차에서는 대우가 현대에 앞서고 , 승합차에서는 현대의 그레이스보다 기아의 봉고가 앞서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 그러다 어떻게 된 것인지 모두가 현대에 눌려버리고 말았습니다 . 승용차에선 대우의 로열 프린스와 현대의 스텔라가 맞붙었던 적이 있습니다 . 그 시절 로열 프린스의 묵직한 승차감을 현대의 스텔라가 따라잡질 못해 현대 엔지니어들이 고전한 시절이 있었습니다 . 그 추세가 유지되었다면 현대가 대우를 따라잡지 못했을 것인데 , 어찌된 일인지 대우에서는 혁신이 일어나지 못했고 ,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결국은 현대의 쏘나타가 한국의 자동차 시장을 독식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 자동차 시장에서 대우 이름은 사라지고 , 대우를 사들인 지엠코리아의 이름이 대신 한국시장에 들어왔습니다 . IMF 를 겪으면서 대우 자동차의 존망이 위태로울 때 , 대우가 어찌될 지 관심이 집중되었지만 , 설마 지엠이 대우를 사들일 것이란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 당시만 해도 “ 지엠은 왜 세계 최강인가 ?” 란 책이 붐을 일으킬 정도로 지엠은 세계 최강이고 잘 나가는 기업이었습니다 . 토요타도 감히 지엠을 넘보지 못하는 시절이었기 때문에 그런 지엠이 저품질의 대우를 사들이는 실수는 하지 않을 것이란 판단을 한 것입니다 . 그런데 설마했던 일이 정말 일어났습니다 . 지엠이 대우를 먹었습니다 . 잘 나가던 지엠이 왜 한국에서도 삼류인 대우를 먹은 것일까요 ? 알고보니 , 전 세계를 돌아가니며 망해가는 기업을 사들이며 문어발 확장을 한 것이 지엠 경영진의 경영전략이었습니다 . 스웨덴의 사브나 독일의 오펠 , 일본의 이스즈도 모두 지엠 것입니다 . 대우를 사들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