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어링 기어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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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 기어 교체 지난 주에는 비싼 부품을 교체하는 작업을 몇 개 했습니다. 그 중에 트럭의 파워 스티어링 기어 모터를 교체하는 작업이 하나 있었습니다. 전기차가 나오기 전부터 먼저 전기화(?) 된 것들이 있는데 파워 스티어링도 그중 하나입니다. 스티어링(steering) 기어에 모터가 달리기 전, 파워 스티어링은 유압식이었습니다.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에 파워 스티어링 펌프가 달려 벨트로 그걸 돌려 유압의 힘을 빌어 운전자가 핸들을 쉽게 돌릴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그런 시스템이기 때문에 유압 펌프, 오일을 공급하는 리저버와 오일을 식혀주는 쿨러가 필요했고, 오일 파이프들이 엔진 주위를 돌았었는데, 이게 전기모터로 바뀌면서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모터만 하나 달리는 간단한 구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비 측면에서는 간단하지가 않게 되었습니다. 스티어링 기어에 모터가 달리면서 좁은 엔진룸 공간에서 이걸 교체하는 작업이 쉽지 않게 된 것입니다. 스티어링 기어가 앞쪽 타이어를 돌려주는 역할을 하다보니, 기어가 양쪽 너클 사이에 길게 놓여있기 때문에 이 길쭉한 기어를 빼내려고 하면 서스펜션 암에 걸려 순탄하게 빼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비 매뉴얼에는 오른쪽 타이로드 인너 볼 조인트를 해체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면 테크니션은 고민하게 됩니다. 매뉴얼 대로 할 것이냐? 좀 더 간단한 방법을 모색해 볼 것이냐? 스티어링 모터에 바짝 붙어있는 앞쪽 액슬 때문에 스티어링 모터를 빼낼 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크게 제약을 받습니다. 액슬을 붙잡고 있는 양쪽 브라켓을 분리하여 액슬을 물리고 공간을 확보하면, 스티어링 기어의 인너 볼조인트를 해체하고 재조립하는 번거로움보다 편할 것 같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대신 인너 볼조인트가 아니라 타이로드 앤드 하나는 분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뭐 그건 아주 간단한 겁니다. 그렇게 해서 간단하게(?) 스티어링 기어를 교체했습니다.  스티어링 기어를 교체한 다음에 모터 내부에 있는 콘트롤러를 리프로그래밍해주고, 앵글센서를 런

고치러 와서 왜 안고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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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치러 와서 왜 안고쳐 자동차없이 살기 어려운 세상인데, 자동차 정비 비용이 싸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정비하는 사람들 욕만 할 일이 아닙니다. 가게 빌리는 부동산 비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고, 큰 딜러들은 한 달 전기세 비용만 억단위로 나갑니다.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정비 비용을 싸게만 책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물차는 뭔가 고장이 나면 딜러가 아닌, 비용이 얼마간이라도 적게 드는 일반정비샵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매년 자동차에 새롭게 붙는 전자장비가 늘어나고, 코비드 이후에 부품 수급도 쉽지 않아 일반정비샵은 점점 더 정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일반정비샵을 찾던 고물차 주인들이 딜러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오늘 경험한 두 대의 고물차. 요즘 보통 사람들의 어려운 경제상황과 세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아직 겉 멀쩡한 실베라도 트럭입니다. 엔진이 빌빌거리고 소리가 나서 조사해보니, 엔진 오른쪽 실린더 중 하나의 밸브 푸시로드가 휘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주인이 차를 고치지 않고 그냥 가져가겠다고 합니다. 망연자실!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다음은 사이드 오브젝트 디텍터 서비스 경고메시지가 뜨는 대형 SUV입니다. 뒤쪽 범퍼 안쪽에 장착되어 있는 콘트롤러의 커넥터에서 파워, 그라운드, 통신 라인을 체크해보니 모두 이상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통상적으로 범퍼 좌우의 콘트롤러 두개를 모두 교체해줍니다. 이것도 기껏 진단을 해주었더니 고치지 않고 그냥 가겠다고 합니다.  고치지도 않을 거면서 왜 온거지?

눈, 피자, 사우나

눈, 피자, 사우나 오늘, 이번 겨울 들어 타운에 첫눈이 펑펑 쏟아졌습니다. 한시간 동안 함박눈이 퍼부었습니다. 작년 11월, 12월, 비만 오고 춥지도 않더만 오늘 1월 11일, 기온이 갑자기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더니, 기다리던 눈이 펑펑 쏟아졌습니다. 산 위 스키장에는 눈이 많이 쌓였을 것 같습니다.  이 눈이 오기 전까지는 겨울이어도 영하의 날씨가 아니었습니다. 한자리 수의 영상 기온이었습니다. 영상이어도 한자리 수 기온은 그래도 겨울이라고 느끼기에는 충분히 추운 기온입니다. 그런데 오늘 영하로 떨어지고 거기에 바람까지 부니 “우와 영하 30도, 40도면 죽겠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오랜만에 느껴보는 추위가 장난이 아닙니다.  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차 위로 눈이 엄청 쏟아지고, 와이퍼를 돌리지 않으면 차 앞유리창에 금방 두텁게 눈이 쌓입니다. 인터넷으로 주문한 피자를 찾아 집으로 향하지 않고 웨스트 밴쿠버 수영장으로 향했습니다. 일기예보에 앞으로 한시간 정도 눈이 온다고 하니 그곳 지하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수영을 하면 차에 더 이상 눈이 쌓이지 않고 쌓여있던 눈도 녹아내릴 것입니다. 수영장으로 향하는 동안 피자를 한입 베어물었습니다. 기가막힌 맛입니다. 피자는 역시 피자헛입니다. 그만한 게 없습니다. 수영장 안 사우나에 들어가 느긋하게 앉아 땀을 빼니 너무 좋습니다. 땀 빼고 푸카푸카 수영까지 하니 여기가 바로 천국입니다. 캐나다와 미국 두 군데를 오가면서 살아보니 캐나다가 미국보다 좋은게 하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크게 좋은 것입니다. 바로 수영장입니다. 캐나다는 동네마다 시에서 운영하는 수영장이 있는데, 미국에는 그게 없습니다. 캐나다는 어디 멀리 캠핑을 가도 그곳 수영장에서 사우나도 하고 수영도 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에도 더운 물이 나와 샤워를 할 수 있는데, 차 타고 조금만 나가면 어딜 가나 수영장이 있으니 미국에서 사우나 못 한 여행자들은 캐나다 캠핑 와서 때 빼고 광낼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 동네마다 시에서 운영하는 수

카쇼 전자 손목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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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쇼 전자 손목시계 제가 이 시계를 구입한 것이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2009년께가 아닌가 싶습니다. 써리에 살 때, 카약과 낚시에 빠져들기 시작할 때 어디 월마트에서 구입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시계 뒷면에 새겨진 모델명이 AQW-100입니다.  요즘 아마존을 보면 스마트워치가 엄청 뜹니다. 전부 중국산 스마트워치인데, 가격이 정말 쌉니다. 심지어는 20불대의 스마트워치도 있습니다. 애플, 삼성, 구글의 스마트워치는 수백불씩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이렇게 싼 스마트워치들이 난무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AI에게 물어보니, 싼 소재와, 싼 칩, 싼 소프트웨어, 싼 인건비로 만들면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기가 찰 노릇입니다. 제가 쓰던 카쇼 디지털 시계의 독특한 기능은 조그만 시계화면에 바닷가의 밀물썰물 상태를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달의 변화상태까지도 표시해줍니다. 낚시와 카약할 때 요긴하게 쓸수가 있어 낚싯대를 들고 나갈 때는 꼭 차고 다녔던 물건입니다.  요즘 그렇게 많이 나오는 스마트워치 중에 그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있나 찾아보니, 일반적으로 잘 찾는 기능이 아니어서 그런지, 스마트워치들을 며칠 서칭해보아도 그런 기능을 제공한다는 문구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랍 속에 고이 모셔놓은 그 카쇼고물 시계를 찾아 꺼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화면이 죽어있습니다. 배터리 전기가 완전히 나간 모양입니다. 이 시계의 배터리를 교체해준 것은 역시나 정확한 기억은 아닌데, 스쿼미쉬에서 한번 교체해준 기억이 있고, 웨스트밴쿠버에서 한번 교체해준 것 같습니다. 이 희미한 기억이 맞다면 이제 세번째 배터리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배꼽 배터리 두개가 들어가는데, 뒤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꺼내보니, 395/399라는 모델명의 배터리입니다. 이걸 찾아 파크로열몰로 나가, 달라마트와 베스트바이, 스태플즈를 들려보았는데 이 배터리를 발견할 수가 없습니다. 한 아웃도어 용품 가게에 들어가서 이런 배터리 있냐고 물어보니, 쇼퍼스드러그마트나 런더드러그에 가보라고

월급에 포함되었다

월급에 포함되었다 세상 살면서 재미있는 일도 많고, 그렇지 않은 일도 많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특히 굴곡이 많은 인생을 경험합니다. 개성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서로를 돕고 이해하며 도움받아가며 사는 것이 새삼 세상 즐거울 때가 있습니다. 회식도 즐겁고, 같이 모여 운동하면서도 사는 재미도 느낍니다. 그러나 어떤 조직에서는 온갖 뒷담화와 수근거림과 섭섭함과 억울함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게 인생인가 싶은 생각이 들겁니다. 힘들고 억울하고 어디 하소연할 데도 없을 때, 그런 말이 위로가 됩니까? “그거 다 월급에 포함된 거다.” 위로는 아니지요. 냉소적인 소리고, 자포자기적 소리고, 갑질적인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사람 많는데 바람잘날 없는 것은 진리입니다. 더구나 회사라는 단체가 돈벌기 위한 목표 하나로 다같이 힘을 합쳐 나가야 되는 집단이다보니 눈에 불켜고 충성하려는 사람과 충성도가 좀 떨어지는 사람간의 관계속에서 불협화음이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님이 허락하신 인생에 인간이 점수를 매길 수 없고, 귀하지 않은 사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자기들의 잣대로 사람들을 토네이도 휘몰아치듯 평가를 해대고 악다구니를 치고 있습니다. 인간적으로 좀 처진다고 생각되는 사람뿐만 아니라, 아무리 잘 나가는 것 같은 사람일지라도 나름대로의 애환이 없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겪을 때마다 드는 생각은 물려받은 유산 있으면 당장 사표 내던지고 나와 자유롭게 살자라는 생각일 것입니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자구요. 예수님, 우주만물을 창조한 창조주, 만유의 주재시니 제일로 막 살아도(?) 될 분이십니다. 그런데 그 분이 막 살았습니까?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셨습니까? 그 본을 보고도 “다 월급에 포함되어 있다”라는 말이 마음에 상처가 될 수 있을까요? 주위의 모든 사람 귀하게 여기고, 원수도 사랑하고 위해서 기도할 수 있는 마음으로 사는 것이 월급에 모든 것이 포함된 것을 인정하고 사는 삶이고, 쉽게(?) 세상을 사는 지혜이고, 끝을 볼 줄 알고 사

믿음과 믿음 사이

믿음과 믿음 사이 정교하게 만들어진 이 아름다운 세상을 보며, 광대한 우주를 보며, 믿지 않는 사람들이 창조주를 믿을 수 없겠다는 생각이 얼핏 들었습니다. 왜 이런 역설적인 생각이 불현듯 든 것일까요? 이 세상의 모습이 너무 아름답고, 정교하고, 우주는 광대하기 그지 없으니 어떤 신이 아무리 능력이 있다고 해도 어떻게 이걸 만들었겠어? 도대체 어떻게? 뭘 가지고? 이렇게 생각을 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만들어졌다고 믿을 수 밖에 없었나요? 그게 누군가 만들었다고 믿는 믿음보다 더 황당한 믿음 아닌가요? 지금 세상은, 이 세상이 저절로 만들어졌다고 우기는 사람들과 무소불이의 능력을 가진 신이 만들었다고 우기는 사람들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우기기 줄다리기 싸움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쪽은 저절로 만들어졌다고 우기는 쪽입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조차도 자기가 물리학을 전공했다는 이유때문에 빅뱅을 이론이 아니라 믿음으로 믿는 사람을 보는 게 어려운 일이 아니니 세상의 패러다임은 현재 저절로 쪽으로 기울어 있는 상태입니다. 아주 많이. 학교 교과서도, 많은 과학자들이 주장하는 것도 죄다 저절로를 우기는 쪽의 내용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확인되지도 않았고, 확인할 수도 없는 과거의 일을 그렇게 주장한 것이 만약 전부다 거짓이라면 우리는 거짓된 세상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대학입시에 성공했다면 거짓말에 잘 동조해서 대학에 들어간 것이고, 박사논문도 거짓말로 잘도 우겨서 받은 것입니다. 각설하고, 다시 한번 더 운을 떼봅니다. 어느쪽 믿음이 더 단순무식한 믿음일까요? 초월적인 능력을 가진 절대자가 우주만물을 만들었다고 믿는 믿음이 단순무식한 믿음인가요? 이렇게 정교한 우주만물이 ‘뻥’ 우주를 몽땅 파괴할 큰 폭발 이후에 만들어졌다고 믿는 믿음이 단순무식한 믿음인가요? 작년 캐나다에서 발생한 거대한 산불 이후에 저절로 다 타버린 숲에서 멋진 저택이 하나 저절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은 일이 없습니다. 저택은 고사하고 움막집도 하나 생기기는

Public Mob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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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Mobile 캐나다 밴쿠버에서 휴대폰 통신망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3대 메이저 통신사는 로저스, 텔루스, 그리고 벨입니다. 이 메이저 회사들의 플랜은 이름값 때문에 비쌉니다. 월 통신비로 50불 이상 백불까지도 쓰게 됩니다. 저는 텔루스의 프리페이드폰을 쓰고 있었습니다. 월 30불만 내고도 캐나다 내 통화와 문자가 무제한이고, 데이터는 500메가 밖에 되지 않지만 데이타 쓸 일이 있으면 와이파이로 쓰고, 와이파이 없이 데이타 쓰는 일은 햄버거 주문할 때 정도이기 때문에 월 500메가 데이터로도 충분합니다. 그런데 윈도11이 깔린 노트북을 쓰게 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열면 AI를 쓰기가 좋아 엣지를 자주 열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흥미로운 뉴스도 있지만 광고도 같이 뜹니다. 박싱데이를 전후해서 퍼블릭 모바일이란 곳에서 광고를 띄웠는데, 34불에 50기가 데이터를 준다는 내용입니다. 30불에 500메가 쓰고 있는데, 34불에 50기가면, 백배인가요? 50기가가 500메가의 백배 맞지요? 이걸 보고도 지금 걸 그냥 계속 사용한다는 것은 바보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거 사기 아닌가 확인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AI에게 물어보니, 3대 메이저 통신사가 제각각 더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로저스의 자회사는 Fido, 텔루스의 자회사는 Koodo, 벨의 자회사는 Virgin Plus. 거기다가 자회사말고 더더 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밸류브랜드도 있다는 것입니다. 로저스 것이 Chatr, 텔루스 것이 Public Mobile, 벨 것이 Lucky입니다. 프리덤이라는 것도 하나 더 있는데, 그건 로저스 것입니다. 참고로 로저스는 Shaw라는 인터넷망 서비스 회사와 손잡았습니다. 프리덤은 Wind였는데 개명한 것입니다. 프리덤은 나름 경쟁력이 있는데, 로밍없이 미국과 캐나다에서 동시에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이나 캐나다 시골 구석에 가도 불통지역없이 잘 터지는 건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34불에 50기가 서